[AWS] Keynote with Dr. Werner Vogels 요약

Tag·2022년 12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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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re:Invent 2022 요약

  1. Accelerating innovation with serverless on AWS
  2. Keynote with Dr. Werner Vogels

Keynote with Dr. Werner Vogels

Info.

5 Sections / 3 Presentors / Running Time: 1h 53m

인트로로 Synchronizing 한 매우 비효율적인 세계를 보여줌. Asynchronizing의 중요성을 각인. 매트릭스 패러디를 했고 매우 재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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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Section 1: Keynote - Dr. Werner Vogels

  • S3의 Principle 을 소개
    • Concurrency, Parallelism, Asynchorny 를 강조
  • 세계는 Synchronous 으로 보이지만, Pure Asynchronous 세계이다.
  • Loosely coupled components 를 강조
  • 여러 workflow pattern 을 통해서 Asynchronous 서비스를 gathering 할 수 있다.
    • Sequence, Retry, Error Handling, Parallel, Based on data, Concurrent, iterative
    • AWS EventBridge, Step Function을 통해서 지원
  • 대규모 데이터 병렬처리 할 수 있는 서비스 Step Function Distributed Map 가 나옴.
  • EventDriven Architecture 소개
    • Point-to-Point, Publish/subscribe, Event streaming
    • EventBridge는 3가지 모두 지원
    • EventBus 를 통해 움직임
    • Gall's Law에도 적합함
  • AWS Application Composer
    • Visualizing 한 서비스 연결을 지원하는 대시보드 생성 가능
    • 해당 대시보드에서 쉽고 빠르게 서비스 배포 가능
  • Events are composable - ex. pipes of Unix
  • Amazon EventBridge Pipes
    • pipe 의 장점을 가져와, 여러 이벤트를 파이프로 이어줌(Built-in filtering)
    • 확실한 비용 감소를 보여줄 수 있음.

Section 2: Guest Speaker - Angela Timofte of Trustpilot

  • Trustpilot - 190,000,000,000+ reviews가 존재하는 리뷰 모음 서비스
  • 예상하지 못하는 트래픽 및 증가하는 트래픽을 AWS Serverelss 서비스로 대응
    • Event Driven 구조 사용
    • DynamoDB의 유연한 확장성
    • SNS, SQS, Lambda, Kinesis 등 많은 서비스 사용

Section 3: Keynote - Dr. Werner Vogels 이어서 진행

  • AWS Heros 소개(https://aws.amazon.com/heroes)
  • dynamo DB를 예시로 들며, Event-driven architecture 강조
  • AWS CodeCatalyst 출시, 통합 청사진을 지원한다고 함.
  • 세상은 다차원적이기 때문에 2D에서 3D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함.
    • 3D를 만들기 위해 엄청난 양의 사진이 필요없이, NRF를 통해서 12장의 사진만 있으면 3D를 보여줄 수 있음.
    • 비디오로 3D를 보여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며, 자율주행에도 이러한 기술들이 필요함. O3DE도 같이 소개.
    • AWS IoT TwinMaker는 물리적인 환경을 가상환경으로 변경하여 3D 모델로 보여주는 역할을 해줌.

Section 4: Guest Speaker - Nathan Thomas(VP, Unreal Engine, Epic Games)

  • 3가지 서비스가 AWS 에서 돌아가고 있다. 매우 큰 용량의 인스턴스를 사용하고 있고, 비용이 많이 드는 중.
    • Meta Human - 3D 휴먼 만드는 도구
    • Twin Motion - Unreal Engine 기반 손쉬운 3D 시각화 도구
    • Reality Scan - 실제 사물을 카메라를 통해 3D 모델로 만듬
  • The Metrix Awakens 라는 비디오 게임을 만든 이유는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그리고 뛰어넘을 예정

Section 5: Keynote - Dr. Werner Vogels 이어서 진행

  • AWS Ambit Scenario Designer
    • 3D content 를 규모에 맞게 생성하여 수 천가지의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다.
  • Experiment, measure, learn - 제프 베조스의 메세지에서 가져옴.
  • 시뮬레이션을 강조 - 로마, 레오나르도 다빈치, 폰 노이만과 울람 등의 예시를 듬.
  • 2000년대의 시뮬레이션은 하드웨어에 제한되었다. 하지만? AWS를 쓴다면?
  • 실생활에서 못하는 시뮬레이션을 AWS SimSpace Weaver에서 할 수 있다.
    • 영화 만델라이펙트가 생각나는 씬 이었음...
    • 해당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각 셀(병렬 메모리)에서 일어나고 이를 모두 이을 수 있다.
  • 퀀텀비트는 시뮬레이션의 혁신을 가져오고, 모든 걸 가능하게 해준다.
  • 모든 걸 시뮬레이션해서 큰 도약을 꿈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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