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2번 문제도 풀어보았다.
처음에는 야심차게 정규표현식과 함수형을 잘 조합하여서 만들려고 했으나, 아직 나의 뇌는 함수형보다는 명령형에 익숙하기 때문에... 일단 되는대로 답부터 나오는 결과를 내고, 그 후 함수형으로 리팩토링하는 과정을 글로 적는 것도 좋겠다 싶어서.. 어쩌구 저쩌구... (1번문제 풀이는 여기로)

이번에는 이 글에 문제를 통채로 옮겨적기로 했다. 괜히 들어왔다가 강제 스포일러를 당하는 분을 위한 배려라고나 할까나? (문제 출처)

문제

2. 다트 게임(난이도: 하)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아이유 이쁘당 >.<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2 + 2^2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2 2 + 2^3 * 2 + 3^1
5 1D#2S*3S 5 1^2 (-1)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2 + 3^3 2

문제해설 (생략)

풀이

0. 일단 의식의 흐름으로 답부터 내자.

// string data 를 3*3 array 로 변환
// 예) splitGameData("1S2D*3T") => [["1", "S", ""], ["2", "D", "*"], ["3", "T", ""]]
function splitGameData(input) {
  var pattern = "(?:([0-9]+)([SDT])([*#]?))";
  var regex = new RegExp(pattern.repeat(3), "g");
  var tokens = regex.exec(input).slice(1, 10);
  return [tokens.slice(0, 3), tokens.slice(3, 6), tokens.slice(6, 9)];
}

// 3*3 array 로 score 계산
// 예) calcScore([["1", "S", ""], ["2", "D", "*"], ["3", "T", ""]]) => 37
function calcScore(data) {
  var scores = [];
  var SDT = { 'S': 1, 'D': 2, 'T': 3 };
  for (var i = 0; i < 3; i++) {
    scores[i] = Math.pow(data[i][0], SDT[data[i][1]]);
    if (data[i][2] === '*') {
      scores[i] = scores[i] * 2;
      if (i > 0) {
        scores[i - 1] = scores[i - 1] * 2;
      }
    } else if (data[i][2] === '#') {
      scores[i] = -scores[i];
    }
  }
  return scores.reduce(function(acc, curr) {
    return acc + curr;
  }, 0);
}

// 위 두 함수를 조합하여 string data 로 score 를 계산하는 함수
function p2(input) {
  return clacScore(splitGameData(input));
}

p2("1S2D*3T"); // 37
p2("1D2S#10S"); // 9
p2("1D2S0T"); // 3
p2("1S*2T*3S"); // 23
p2("1D#2S*3S"); // 5
p2("1T2D3D#"); // -4
p2("1D2S3T*"); // 59

이제 함수형으로 리팩토링을 각자 해보자. (작성중입니다?)

결론

나의 의식의 흐름에는 정규식에 대한 로망, 명령형에 대한 향수, 함수형에 대한 몸부림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