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part1. java programming 01~10 자료형

문상훈·2022년 1월 7일
1

Java

목록 보기
1/3
post-thumbnail

ch 01.자바 기초 ~ ch 10.변하지 않는 상수와 리터럴, 변수의 형 변환

자바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프로그래밍 이란?

  • 프로그래밍: 컴퓨터가 일을 수행 하도록 프로그래밍 언어로 명령어 집합(프로그램)을 만드는 일

  • 컴파일 :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가 실행 가는한 기계어로 만드는 일

  • 컴파일러 : 기계어로 바꾸어 주는 프로그램 ( ex. 자바 컴파일러, gcc )

자바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의 특징

  • 플랫폼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언어이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쉽고 확장성이 좋다.

  • 프로그램이 안정적이다.

  • 풍부한 기능이 제공되는 오픈 소스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무엇인가?

  • 프로그램의 구현을 시간의 흐름순이 아닌 객체간의 관계와 협력을 기반으로 프로그램 하는 것

  • Object oriented programming(OOP) 이라고 함 ( cf.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proedural programming )

  • 사용 하는 언어 : Java, C++, C#, Python, JavaScript, Ruby 등 다수

용어 정리

JDK(Java Development Kit) : 자바에서 제공되는 개발용 라이브러리. 계속 버젼이 올라가고 있음
JRE(Java Runtime Environment) : 자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 8.0까지 무료로 제공 됨
JVM(Java Virtual Machine) : 자바 가상 머신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인 JRE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함


자바와 이클립스 설치하기

	예전에 설치해뒀던 2020-03 버전 그대로 사용했다!
    	스프링 공부하면서 Compiler version이 달라져서 Build path만 바꿔줬다!

첫 자바 프로그램 만들고 실행하기

package ch01;

public class HelloJav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Java");
	}
}

컴퓨터에서 자료 표현하기

2진수로 표현

0과 1로만 데이터를 저장함

bit(1비트) : 컴퓨터가 표현하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로 2진수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의 크기
byte(바이트) : 1byte = 8bit

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수의 범위는?

한 개의 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수 : 0. 1 (2개)
두 개의 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수 : 00, 01, 10, 11 (4개)
세 개의 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수 : 000, 001, 010, 011, 100, 101, 110, 111 (8개)

2진수, 8진수, 16진수를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예제

package ch04;

public class Binary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 10;
		int bNum = 0B1010;
		int oNum = 012;
		int xNum = 0XA;
		
		
		System.out.println(num);
		System.out.println(bNum);
		System.out.println(oNum);
		System.out.println(xNum);
	}
}

변수는 변하는 수입니다

변수 선언과 사용하기 예제

package ch05;

public class Variabl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ge, count;
		age = 10;
		
		int level = 10000;
		System.out.println(age);
		System.out.println(level);
	}
}

변수 이름 규칙

  • 변수 이름은 영문자(대문자, 소문자)나 숫자를 사용할 수도 있고, 특수문자 중에는 $와 _만 사용 (ex. count100, _master)

  • 변수 이름의 시작은 숫자로 할 수 없음 ( ex. 27days(X), 1abc(X))

  • 자바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음 (while, break 등)

  • 변수 이름은 프로그램내에서 사용되는 것이므로 그 용도에 맞고 가독성이 좋게 만드는것이 중요
    ex) int numberOfStudent;

    패키지명은 소문자로 시작, class명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규칙과 비슷


자료형

변수와 메모리

: 변수를 선언하면 해당되는 자료형의 크기 만큼 메모리가 할당
-> 변수는 할당된 메모리를 가리키는 이름

int level = 10; // 4바이트 정수형 메모리가 level 이라는 이름으로 할당 됨

기본 자료형(primitive data type)의 종류

정수형문자형실수형논리형
1바이트byteboolean
2바이트shortchar
4바이트intfloat
8바이트longdouble

정수 자료형의 종류와 크기

자료형바이트크기수의 범위
byte1-272^7 ~ 2712^7-1
short2-2152^{15} ~ 21512^{15}-1
int4-2312^{31} ~ 23112^{31}-1
long8-2632^{63} ~ 26312^{63}-1
- 1byte = 8bit
- 첫 한 칸은 부호비트를 표현
- 0을 표현하기 위해 -1 이 됨
- 크기를 넘어가는 숫자를 넣으면 오류 발생

byte와 short

  • byte : 1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 동영상, 음악 파일, 실행 파일의 자료를 처리할 때 사용
  • short: 2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 C/C++ 언어와 호환 시 사용

int

  • 자바에서 사용하는 정수에 대한 기본 자료 형
  • 4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리터럴)은 int로 저장됨
  • 32 비트를 초과하는 숫자는 long 자료형으로 처리

long

  • 8바이트 자료형
  • 숫자의 뒤에 알파벳 L 또는 l 을 써서 long 형임을 표시 함
int num = 12345678900; // 오류 - num은 4바이트, num이 표현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남
long lnum = 12345678900; //오류 - lnum은 8바이트, 앞에서 선언할때 4바이트가 되어버림
long lnumber = 12345678900L; // ok - 큰 숫자를 선언할 땐 뒤에 L을 붙여 long형으로 잡을 수 있게함

부동 소수점 방식

  • 실수는 정수 보다 정밀하기 때문에 정수와는 다른 방식으로 표현해야 함
  • 지수부와 가수부로 표현 함

    1.0×1011.0 × 10^{-1}
    가수 밑수 지수
    밑수는 2,10,16을 주로 사용한다

  • 컴퓨터에서는 밑수를 2로 사용
  • 정규화 : 가수가 밑수보다 작은 한 자리까지 가수로 표현 되는 것
  • 컴퓨터에서는 밑수가 2 이므로 정규화를 하게 되면 가수부분의 첫 번째 자리 숫자는 항상 1임
    예) 0.2 표현 0.4 X 2-1 정규화 하면 1.6 X 2-3

float형과 double형

자바에서는 실수의 기본 타입은 dobule을 사용 함

   package ch07;

   public class Doubl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dnum = 3.14;
		   float fnum = 3.14F;
		
		   System.out.println(dnum);
		   System.out.println(fnum);
	   }
   }

부동 소수점 방식의 오류

지수와 가수로 나타내는 부동 소수점 방식에서는 지수부가 0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public class DoubleTest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dnum = 1;
		
		for(int i = 0; i<10000; i++) {
			dnum = dnum + 0.1;
		}
		System.out.println(dnum);
	}
}

문자는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표현하여 사용하나요?

문자도 정수로 표현한다.

  • 어떤 문자를 컴퓨터 내부에서 표현하기 위해 특정 정수 값을 정의

    'A'를 인코딩 하면 65
    65를 디코딩 하면 'A'

  • 문자세트 : 각 문자를 얼마로 표현할 것인지 코드 값을 모아둔 것을 문자세트(charater set)라 함
    (ex. ASKII, euc-kr, utf-8, utf-16)

자바에서는 문자가 어떻게 표현되나요?

  • 자바는 문자를 나타내기 위해 전세계 표준인 UNICODE를 사용
  • utf-16 인코딩을 사용 (모든 문자를 2바이트로 표시)

문자형 변수 선언과 사용하기

  • 문자를 위한 데이터 타입
	char ch = 'A';
  • 내부적으로 숫자료 표현되므로 숫자를 넣어도 문자가 출력될 수 있음
	char ch2 = 66;

         package ch08;

         public class Charact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ar ch1 = 'A';
                 System.out.println(ch1);
                 System.out.println((int)ch1);

                 char ch2 = 66;
                 System.out.println(ch2);

                 int ch3 = 67;
                 System.out.println(ch3);
                 System.out.println((char)ch3);

                 //char ch4 = -66;  음수는 대입 할 수 없음

                     char ch5 = '한';
                 char ch6 = '\uD55C';

                 System.out.println(ch5);
                 System.out.println(ch6);
             }
         }

참고사항

character set : 문자를 숫자로 변환한 값의 세트
encoding : 문자가 숫자로 변환되는 것
decoding : 숫자에서 다시 문자로 변환되는 것
ASKII code : 알파벳과 숫자 특수 문자등을 1바이트에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문자세트
UNICODE : 전 세계 표준으로 만든 문자 세트
UTF-8 : 1바이트에서 4바이트까지 다양하게 문자를 표현할 수 있음
UTF-16 : 2바이트로 문자를 표현
한글유니코드표

논리형

  • true(참), false(거짓) 두 가지만 나타냄
  • 1바이트를 사용 함
  • 값이 존재하는지, 배열이 비었는지,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등을 표현
package ch09;

public class Boolean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oolean isMarried = true;
		System.out.println(isMarried);
	}
}

지역 변수 자료형 없이 사용하기 (자바 10 지원 됨)

  • Local variable type inference
  • 추론 가능한 변수에 대한 자료형을 선언하지 않음
  • 한번 선언하여 추론 된 변수는 다른 타입의 값을 대입 할 수 없음
  • 지역 변수만 사용 가능
package ch09;

public class LocalVariableTyp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i = 10;
		var j = 10.0;
		var str = "hello";
		
		System.out.println(i);
		System.out.println(j);
		System.out.println(str);
		
		str = "test";
		//str = 3; 
	}
}

변하지 않는 상수와 리터럴, 변수의 형 변환

상수(constant) 선언하기

  • 상수는 변하지 않는 수
  • 원주률 3.14, 1년 12개월 등
  • final 예약어를 사용하여 선언
  • 상수를 사용하면 변하지 않는 값을 반복하여 사용할 때 의미있는 문자로 인식하기 쉽고 시변하더라도 선언한 부분만 변경하면 되므로 여러부분을 수정할 필요가 없음
package ch10;

public class Constant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int MAX_NUM = 100;
		final int MIN_NUM;
		
		MIN_NUM = 0;
		
		System.out.println(MAX_NUM);
		System.out.println(MIN_NUM);
		
		//MAX_NUM = 1000;
	}
}

리터럴(literal)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숫자, 문자, 논리값을 뜻함
  • 리터럴은 상수 풀(constant pool)에 있음
  • 정수 리터럴은 int 로 실수 리터럴은 double 로 저장됨

    정수의 범위가 넘어가는 경우는 L, l을 float로 사용하려는 경우는 F, f 식별자를 써줘야 함

형 변환 (type conversion)

  • 서로 다른 자료형 간에 연산등의 수행을 위해 하나의 자료형으로 통일하는 것
  • 묵시적 형 변환(explicit type conversion, 자동 형 변환)과 명시적 형 변환(implicit type conversion, 강제 형 변환)이 있음
  • 바이트 크기가 작은 자료형에서 큰 자료형으로 형 변환은 자동으로 이루어 짐
  • 덜 정밀한 자료형에서 더 정밀한 자료형으로읜 형 변환은 자동으로 이루어 짐
byte bNum = 10;
int iNum = bNum;  

int iNum1 = 20;
float fNum = iNum2;

int iNum = 10;
byte bNum = (byte)iNum;

double dNum = 3.14;
int iNum2 = (int)dNum;

연산 중 형 변환 예제

package ch10;

public class TypeConvers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dNum = 1.2;
		float fNum = 0.9F;
		
		int iNum1 = (int)dNum + (int)fNum;
		int iNum2 = (int)(dNum + fNum);
		
		System.out.println(iNum1);
		System.out.println(iNum2);
	}

}
profile
내가 왜 개발잔거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