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개요

임동혁·2022년 9월 26일
0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조성호, 한빛아카데미, 2018)의 내용과 목차를 기반으로 하여 여러 참고 자료와 함께 공부하며 스스로 이해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운영체제란?

  • 컴퓨터를 켰을 때 처음 만나는 소프트웨어로, 윈도우, Mac OS, 리눅스, 안드로이드 등이 있다.

  • 식당 관리자가 식당에서 손님과 주방, 요리사 등 직원 간의 중재자 역할을 하듯, 운영체제는 사용자와 컴퓨터 자원, 컴퓨터 자원과 응용 프로그램의 중재자 역할을 한다.

  • 정부와 같이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 건 아니고, 사람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고,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는 역할을 한다.

운영체제의 필요성

자원 관리

  • 컴퓨터 자원을 응용 프로그램에 어떻게 나눠줄지 정한다. 응용 프로그램이 컴퓨터 자원을 독식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파괴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기능도 한다.

  • 사용자가 직접 자원에 접근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자원을 관리, 보호한다.

  • 숨어 있는 자원을 이용하기 위해 인터페이스(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그 결과를 알려주는 것)를 이용할 수 있다.

성능 향상

  • 성능 향상이나 기능 추가를 위한 가능성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임베디드 시스템(OS)이 없는 MP3 플레이어는 성능 향상이나 기능 추가를 기대할 수 없다.

편리성

  • GUI,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운영체제의 목표와 연관된 역할

효율성 > 자원 관리

  • 문서 작성, 음악 감상 시 사운드카드, 키보드 등 여러 자원을 사용하는데, 이 때 응용 프로그램에 자원을 나눠준다.

안정성 > 자원 보호

  • 악의적인 사용자나 미숙한 사용자의 비정상적인 사용으로부터 컴퓨터 자원을 지킨다.

확장성 >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

  • 다양한 하드웨어를 사용시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없게 드라이버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편리성 >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 GUI나 스마트폰의 터치스크린을 통해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참고: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조성호, 한빛아카데미, 2018
https://parksb.github.io/article/5.html

profile
즐겁게 새로운 것을 공부하고, 이미 배운 것들을 이리 저리 연결하며 글을 써보고, 공부한 것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면서 꾸준히 발전하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