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4.금

최대환·2021년 9월 24일
0

TIL

목록 보기
52/55

🔥오늘의 각오🔥

🥅목표

  • 체크인/체크아웃 기능구현
  • 명언 랜덤 제공 기능구현
  • 실시간 시계 기능구현

💪 각오

오늘도 열심히 해보자. 본가에서 마지막날


📚오늘의 공부📚

⏱ 공부시간

  • 8시간 47분

📝 공부내용

  • 프로젝트 개인별 할당 명확히 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계속 나에게 '어떻게 해야 팀이 최종적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자꾸 하였다. 아마도 내가 프로젝트 유경험자라는 책임감때문에 자꾸 그런쪽으로 생각하는거 같다. 그런생각을 하면할수록 우리팀이 프로젝트를 개인에게 명확하게 할당을 했는지가 의문이었다. 어제도 프로젝트를 하면할수록 '다른기능인줄알았는데 같은 기능' 혹은 '하나의 기능일 줄알았는데 여러기능'인 경우가 자꾸 생겼고, 그에 따라 팀원들간의 겹치게 자꾸 작업을 하였다. 나는 그래서 조금 더 주도적으로 나서서 역할 분배를 명확히 했다. 처음에는 다들 조금은 귀찮아 하는 느낌? 이었지만 그래도 이제는 자신의 역할을 분명히 서로서로 알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저녁 9시 일별미팅에서 자신이 오늘한일과 내일할일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그때 내가 그래도 잘했구나' 라고 생각했다.

  • 메인페이지의 여러기능들


    팀원분들이 만들어놓은 체크인/아웃 기능 과 명언클롤링 및 랜덤 추천기능을 깃허브에서 pull 받아서 conflict를 해결하여 합치고 거기에 실시간으로 시간을 보여주는 기능까지 완성시켰다. 기능들을 만들때 인터넷에서 만들어진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가져와서 조금 변경해서 사용했는데 이것들이 결국 마지막순에 내걸로 안될까봐 두려웠다. 그래서 죄책감?에 앞으로는 TIL에 내가 공부하면서 한 질문들을 정리해놓으려고 한다. 이렇게하면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하면서 개념을 놓치지 않고 가져갈 수 있지않을까 생각해본다.

❓공부하면서 한 질문

  • 삼항연산자가 뭐지?
  • 자바스크립트 var, let, const 의 차이점은?
  • 자바스크립트에서 .val() 과 .text() 차이점은?

🎯하루 회고🎯

오늘도 나름 열심히 했다. 팀프로젝트는 항상 팀과의 약속을 지켜야 되기때문에 책임감에 괴로울때가 많다. 그래도 나는 팀프로젝트가 재밌다. 왜인지 물으면 사실 명확하게 대답하기 쉽지 않은데 팀원들과 상의하면서 프로젝트가 만들어가진다는 성취감? 이 재밌는 거 같다. 실제 나의 성격과 달리 이번 프로젝트때는 내가 내 의견도 명확하게 말하고 필요할땐 주도적으로 이끌어갈려고 노력을 많이했다. 아직은 이역할이 어색한지 내가 주도적으로 이끌고 나면 그 뒤로 잠깐 머쓱해지는 느낌이 든다. 그래도 이번에 팀원들도 내가 한 말들에 잘따라줘서 다행히고 고맙다고 느꼈다.

profile
나의 개발지식 output 공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