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de로 개발하시면서 이미지 파일을 individual scales로 png파일을 넣을 때도 있고, single scale로 pdf파일을 넣어서 개발하신 적이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문득 어느날 저도 모르게 single scale로 작업할 때도 있고, individual scales로 1x, 2x, 3x파일을 넣어 작업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두개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미지 표현 방식

이미지 표현 방식에는 비트맵(Bitmap)과 벡터(Vector)방식이 있습니다.


비트맵(Bitmap) 방식

비트맵 방식은 사각형의 픽셀이 모여 만들어진 이미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확대했을 때 깨짐현상이 있습니다.

확장자로는 png, jpg, gif가 있습니다.

비트맵 방식은 주로 언제 사용하나요?

주로 사진, 다양한 색상 그라디언트가 필요한 이미지
ex) 스플래시 이미지

하지만 사이즈가 커질수록 용량도 무거워집니다.


벡터(Vector) 방식

백터 방식은 이미지를 표현하는 점, 선, 면을 수학적 연산으로 이루어진 그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계가 뚜렷하고 확대해도 깨짐현상이 없습니다.

확장자로는 pdf, ai, swf가 있습니다.

벡터 방식은 주로 언제 사용하나요?

주로 많지 않은 색으로 구성되어 있는 단색 이미지
ex) 아이콘, 로고, 도형

벡터 방식은 사이즈를 키워도 용량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마무리

Xcode를 이용해 개발하실 때 이미지 성격에 맞게 잘 초이스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