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 hacktoberfest

HyunJung Song·2022년 1월 6일
0

회고

목록 보기
3/3
post-thumbnail

이미 작년이 되었지만, 늦게나마 후기를 올려본다.

처음 오픈소스의 존재를 알고나서 운이 좋게 시기가 맞아 참석해 본 핵토버페스트.
아직 글을 쓰지도 못 했던 유치원생이였던 나에게는 어려운 과제 같았다. 하지만 감사하게도 코딩을 모르는 초급자를 위한 오픈소스도 있었다.

실수 만발한 나의 PR과 너무너무 감사하게도 이해해주신 메인테이너님ㅠㅠ

간단한 오타를 수정하는 것이였지만 PR, Merge, Reset과 Revert의 차이를 알게되고 오픈 소스의 맛ㅋㅋ을 보게 된 좋은 경험이였다.

보낼 때 마다 행여나 민폐될까봐 덜덜 떨면서 보내고 PR 후에 추가 요청이 들어오면 선배들한테 엉엉 울면서 카톡하고 전쟁이라도 난 것 마냥 요란을 떨었었는데ㅋㅋ...

현업에 가면 진짜 전쟁이 난 것 같이 울 것 같다(...)

그리고 초코몽키님에게 너무 감사하다!!! ㅠㅠ
엄청 많은 참고가 되었고, 거의 PR의 교과서라고 해도 될 만큼 정리도 잘 해두시고, 진짜 저런 글 보면 구냥 저거 보면 되겠다!! 하고 글 쓰기 망설이는 나 자신이 발견된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알게 된 것을 들여다보자면..

  • PR(Pull Request) : 저장소의 내용에 내가 작업한 부분을 적용해달라 요청하는 행위
  • Merge : 적용이 가능한 요청이면 적용을 하는 행위
  • Reset : git 명령어 중 하나. 원하는 로그로 시간을 되돌리는 행위. 로그에 남지 않고 되돌린 시간 이후의 커밋들은 사라진다!
  • Revert : reset과 마찬가지로 시간을 되돌리지만, reset과는 다르게 revert했다는 흔적이 로그에 남는다.

협업에서는 revert를 이용해야 한다!

협업을 한번도 해본 적 없는 나에겐 진짜x10 좋은 경험이였다.
추후에 깃에 대해 더 공부하고 정리해서 올릴 예정이다.

결론 : 나도 메인테이너가 되보고 싶다!

profile
30분이라도 매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