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WIL] 토이프로젝트 회고

이현동·2023년 1월 13일
0

WIL

목록 보기
1/9

토이프로젝트 (23.01.09~01.12)

1. OT 주차 : 기본기 다지기

OT주차 토이프로젝트 목표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통해서 코어한 하나의 기능이 있는 웹사이트를 완성해보기 !

이번 토이프로젝트는 4일동안 진행되는데 지급된 강의를 참고해서 직접 만들어봄으로서 강의의 이해와 입학시험 대비, 다음주에 진행될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에 대비를 위해 진행되었다.

2. 토이프로젝트 기획

항해99 후기글들을 보면서 공감되는 것이 "내 던져놓은 느낌을 많이 받는다.."에 공감을 많이 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ㅎㅎㅎ
정말 거의 게더타운에 내던져진 기분이있다..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가..? 어쨌든 조원들과 함께 강의를 기반으로 토이프로젝트를 만들어내야했다..! 다행히 우리 조원분들은 다들 참 좋으신 분들,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어서.. 👍


1) 기획

참 막막했던 것 같다.. 다들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적도 없고 도대체가 뭐부터 시작해야되는지 어떤 식으로 진행하면 좋을지 그저 막막했다.. 이때 내던져졌다는 기분을 많이 받았던 것 같다.
그래도 어느정도 어떤 웹사이트를 만들어볼지는 정했는데, 항해99 12기 분이 자신의 블로그글을 피드에 올리고 좋아요를 누를 수 있는 웹사이트 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대충 메인페이지, 기록하지 페이지, 순위페이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지 화면공유를 통해 그림판으로 그려보고 자신으 맡을 기능, 페이지 등등을 서로 조율해가며 정했다.
사실 참 막막했는데 저녁때 운영매니저님과 기술매니저님의 조언을 통해 방향은 잡을 수 있었다.

사실 프로젝트가 처음이기 때문에 프론트와 백으로 나누어서 작업하는 것도 좋지만, 각자 아직은 혼자서 하는 것이 익숙하기 때문에 각자 혼자서 어느정도 작업을 하고 진행해보는 것도 좋다고 하셔서 첫 날에 큰 틀을 먼저 잡기로하고 진행했고 페이지들이 정해지고 각자 역할을 어느정도 나누었다.

2) 구현해보고 싶은 기능

  1. 인스타그램처럼 좋아요를 누르면 좋아요수가 카운트되고 웹페이지에 보기게 하기
  2. 좋아요수가 순위페이지에도 반영되서 좋아요순으로 페이지에 보이게하기
  3. 블로그 URL에서 OG를 이용해 블로그 글의 이미지, 제목, 부가설명 크롤링해오기
  4. 기록하기페이지, 순위 페이지 따로 만들기.
  5. 블로그 글을 등록할 때, 항해 12기만 알고 있는 단어를 입력해야 등록할 수 있게 하기

처음 기획할 때는 순위만 있었지만,, 만들다보니 아이디어가 하나씩 떠올라서 만들면서 추가하고 싶은 기능들이 추가된 것 같다..!

3) API 명세서

예전 기수분들의 풀 스택 미니프로젝트에서 작성한 API 명세서를 최대한 따라서 작성해봤다..!

3. 진행동안 발생한 문제

많은 문제가 있었지만 그 중 하나를 꼽자면, GIT이었다.
다들 GIT을 잘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참 어려웠던것 같다.. 나도 나 혼자서 강의 들었던 코드들을 올릴 때만 사용해서 branch, merge 사용법을 잘 몰랐다.. push 할때도 불안해서 "할게요..?!"하면서 푸쉬하고,,
각자 기능을 만들고 merge할 때 한번은 merge를 하고 confilct가 나지 않는걸 확인 후 실행해봤는데 웹페이지 자체가 열리지 않아서 팀원들과 코드를 살펴본 결과..
내가 사용하는 변수명과 팀원 분이 사용하신 변수명이 달라서 오류가 난 것이었다.. 나는 API 명세서대로 python파일의 변수들을 바꾸고 merge했고, 다른 팀원의 코드에 반영은 됐지만..! 다른 파일들의 변수명은 수정하지 않아서 오류가 났다.. 꼼꼼함이 중요한 것 그리고 팀원 간 소통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

4. 완성

메인페이지

인증 페이지

등록 페이지

순위 페이지

아쉬운 점이 많았다..
우선 메인페이지에서 작성자가 입력이 되지 않았거나 설명글이 입력되지 않았을 때 카드가 망가진다는 것!
소통의 부족(?)으로 순위 페이지의 카드와 피드 페이지의 카드의 모양이 다르다는 점!
좋아요 버튼을 누를 시에 새로고침 된다는 점!..

5. 첫 항해를 시작하고 배운 점과 느낀 점

내 자신에게 아쉬운 점도 많았지만 배운 점도 많았다.
1. 항상 강의를 보면서 따라만 쳤었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2. 막상 내가 원하는대로 구현하려니까 이게 참,, 막막하고 어렵다는 것..!
3. 그리고 팀원들과의 소통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
4. 배웠던 내용을 잘 기록해두는 것..! 매번 구글링만 할 수는 없으니까..

항해를 시작하고 나서 첫 프로젝트였고 내가 처음으로(개발관련) 하는 프로젝트였다. 혼자서 하는 것보다 협업으로 팀원들과 함께하는 것이 더 다양하고 많은 것을 요구하는 걸 알게 됐다. 항해에서 '정해준 항상 예쁜 말로 소통하기' 규칙 덕분에 좀 더 예쁜 말로 소통하려 다같이 노력하니까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배웠던 것을 내가 생각해서 직접 써보는..? 경험을 해봐서 좋았다.

5. 다음 주

다음 주는 조를 재편성하고 01.16~01.17까지 다시 한번 강의를 기반으로한 풀스택 미니프로젝트가 진행되고
01.18 부터는 언어학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나는 주특기를 React를 선택해서 javaScript를 학습할 예정..!

profile
이관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