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OnMac으로 윈도우용 스팀 돌리기

Lana Chung·2020년 8월 29일
2
post-thumbnail

playonMac으로 스팀 윈도우 운영체제 게임 돌리기

역전재판을 하고 싶어서 할인할 때 무턱대고 스팀에서 샀더니..
윈도우에서만 구동이 가능했다.
있는건 맥북뿐이니 어떻게든 하고 싶어서 방법을 찾아봤다.

개중 WINE API를 사용하며 비교적 간단하고, 무료로 쓸 수 있는 앱인 PlayOnMac을 찾았는데, 이 때까지만 해도 나는 내가 장장 5-6시간에 달하는 삽질을 하게 될 줄 몰랐다. 미리 알았더라면 CrossOver라든가.. 다른 앱을 찾았을듯. 여튼 서술할 모든 단계에서 최소 1시간 이상씩 헤맸다. 뭐 하나 스무스하게 넘어가지를 않아서..
결국 해내고 감격에 차서 캡콤, 역전재판 로고가 뜨는걸 보고 있자니.. 그동한 헤맨게 아까워서라도 한번 정리해서 올려보기로 했다.
뭣보다 내가 구글링하면서 찾았던 관련 한글 문서가 죄다 2015년, 17년 글 들이라.. 2020년 최신 기준으로 정리했다.

1. playonMac install 하기

$ brew cask install playonmac
  • 플레이온맥은 윈도우 기반 소프트웨어, 게임을 쉽게 인스톨 할 수 있는 앱이다.
  • 나는 여기서부터 문제가 있었는데..
  • 이 화면에서 아무 키도 먹히지 않았다. 검색창에 Steam을 쳐야 하는데 그냥 무한 로딩했다.

해결책

  • 그냥 기다리다가.. 무한 재접하다가.. 언인스톨>재설치 했다.
  • 여튼 좀 오래 대기하다가 검색창에 Steam을 쳐서 install을 누르면 된다. (ㅎㅎ..ㅋㅋ..ㅈㅅ!)

2. Steam 접속 후 검은 화면 문제

  • 스팀을 겨우 인스톨해서 접속해도 문제가 있다.
  • (클릭하고 창 켜지는데까지도 로딩시간이 좀 걸린다.)
  • 아무것도 안 뜨고 검은 화면만 나온다. 아무것도 안눌림.
  • 사실 오류 발생할 때마다 나중에 블로그 쓸거면 미리 캡쳐해놓을까? 생각했는데 혹시 이 오류를 해결하지 못하면 너무 화날 거 같아서 안했다.. (위 짤도 주워왔다)
  • 여튼 구글링 해보니 레딧 쓰레드에 동지들이 많았다.
  • 스팀이 업데이트를 했는데 playonMac은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오류라고 함.
  • 출처

해결책

  • Configure > General > Arguments 빈칸에
wine steam.exe -no-browser +open steam://open/minigameslist

을 입력한다. 이러면 저 깜깜한 브라우저가 열리지 않고 라이브러리 (게임 리스트)만 뜨게 된다.

3.DriverX 11 문제

  • 깜깜이 화면에서 겨우 벗어나 라이브러리 화면에서 신나게 게임을 인스톨 했으나..
  • 이번엔 이런 에러가 또 떴다.

    사진은 가져온건데 나는 DirectX 11 에러가 떴다.

Failed to initialize graphics. Make sure you have DirectX 11 installed, have up to date drivers for your graphics card and have not disabled 3D acceleration in display settings. InitializeEngineGraphics failed

해결책

  • 아까 Configure> Display 에 들어가서

  • GLSL Support >> enabled

  • Direct Draw Renderer >> opengl 로 바꿔주세요.

  • 그리고 이랬는데 안된다면

  • Install components 에서 d3dx11을 인스톨함.

여기까지 했으니 이제는 게임 돌릴 수 있겠지.. 라고 생각했다.

4. 게임 무한 로딩..🤯

이거는 나중에야 알게됐지만 역전재판 문제였다.
근데 계속 문제가 있었다보니 당연히 playonMac 문제인줄 알고.. 미친듯이 쓰레드랑 포럼을 찾았다. 그래서 정확히 맞는 해결책을 찾을 수 없었다 ㅠ 시간을 여기서 제일 많이 소비한 것 같다.

이 화면에서 도저히 넘어가지를 않았다...

처음엔 일단 실행은 되고 있으니까 가만히 기다려도 보고 WINE API상의 로컬 파일로 들어가서 게임 이름을 launcher.exe로도 바꿔보고 실제 파일이랑 비교도 해보고.. infinite loading contents loading 키워드 다 재조합해서 해보고.. 했는데도 안나왔다. 사실 게임 화면까지 이제 실행되는데 딱 직전에 막혀서 너무 화가 나고 현타도 오고 여기까지 했는데 포기해야되나 싶었다.
그러다 혹시 게임 문제인가 싶어서 pheonix wright loading content 으로 검색해봤는데

홀리몰리
진짜로 게임 문제였다. 스팀 클라우드를 끄면 됐던 것
바로 세팅에 들어가서 껐다.
그러니까 드디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다 😭
마지막까지 와서 포기할 수 있었는데 그러지 않은 내 자신의 근성에 박수를..
그나저나 역재는 침대에 뒹굴면서 나루호도 따라하는 맛이 있는데
스위치 살 돈 없는 건 아깝다

profile
그게 쉬운 일이었다면, 아무런 즐거움도 얻을 수 없었을 것이다.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11월 16일

오오... 불과 몇달 전에만 해도 아직 작업중이라 실사용이 안됬었는데 드디어 완성되었나보네요ㅎㅎ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7일

혹시 스팀 내에서 깐 게임을 삭제하는 방법은 있나요? ㅠㅠ 삭제하려는데 검은 화면만 떠서 삭제를 못해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