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oot error log (1) (mariadb 연결)

­김찬호·2021년 3월 27일
0
post-thumbnail

Spring boot

어쩌다 보니 spring boot를 공부해보기 시작했다.
백앤드를 잘 아는 것도 아니고 java를 잘 사용하는 편도 아니라 걱정이 많이 됐다.
그리고 걱정은 현실이 됐다. 그래서 공부하면서 중간중간 문제가 생겼던 것들에 대해 어떻게 해결했는지 포스팅해서 공유도 하고 기록도 해봐야겠다.
참고로 필자의 개발환경은 goorm ide(ubuntu) 에서 진행중이다. (군인이라..)

1. error context

spring boot와 mariadb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연결이 거부 되었다(500).
처음엔 db설정이 문제가 있나 싶어 'aplication.properties' 에서 mariadb 설정값을 이래저래 바꿔보았다.
아무리 해봐도 문제가 없어 mariadb가 제대로 설치 되었는지가 궁금해졌다.
그래서 mysql에 접속해보니

ERROR 2002 (HY000): Can't connect to local MySQL server through socket '/var/run/mysqld/mysqld.sock' (2)

이런 문구가 출력됐다.

2. solution

아무래도 mysqld.sock 이라는 파일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그래서 해당 파일을 접근하려 했더니 /var/mysqld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럼 mysql이랑 mariadb를 전부 지웠다가 재설치 해봐야겠다 싶어 시도했는데 동일했다.
남들은 다 잘 갖고 있는데 나만 없어서 억울했다.

그래서 그냥 무식하게 만들었다.

# sudo mkdir /var/mysqld
# sudo touch /var/mysqld/mysqld.sock

해결됐다.

마치며..

이번 issue를 통해 가끔은 무식한(?) 방법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깨달았다.
참고로 이틀동안 이 문제때문에 전전긍긍했다...

profile
주니어 개발자가 되고싶은 학부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