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9

hyejineee🧞‍♂️·2021년 1월 19일
0

하루하루루

목록 보기
2/8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정기예금 예제 만들기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정기예금 예제👉🏻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6장에서 나오는 정기예금 예제를 TDD로 진행했다. 책에 있는 내용을 코드로 구현하려니 좀 막막했던 것 같다. 다른 객체에게 메시지를 보낸다라는 내용을 구현하려면 객체가 다른 객체를 갖고 있어야 하는 건지, 갖고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갖고 있어야 하는 건지 생성자에 관계가 있는 객체를 넣어서 관계를 표현(?)하기는 했는데..음..어려움이 많았다. 일단은 만기 해지 시 이자를 계산하는 기능만 구현했는데 만들고 나서 든 생각은 협력을 위해 객체가 각자의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객체에게 책임을 넘기는 형태로 보인다는 것이다.내일 중도 해지 시 이자 계산 하는 기능까지 만들어 보고 스터디 때 윤석님께 물어봐야겠다.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는 실제로 코드에서는 어떻게 표현 될까. 다음 스터디는 루비로 만드는 객체지향 디자인인데 이 책에서 현재 내가 궁금해 하는 것들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정리, 공유

정기예금 예제를 만들고 나서 굿노트에 6장을 정리했다. 읽기만 했을 때 멘탈 모델과 도메인 모델 사이의 관계가 한 번에 와닿지 않았는데 정리를 하면서 내용을 그림으로 정리하니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알게 되었다.
아침에 태호님의 칭찬에 자극 받아 정리하고 공유했다. 내가 하는 것들, 내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 부끄럽고 약간 창피하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계속 여러 번 공유를 하게 되니 처음의 감정들이 사그라지는 것 같다. 앞으로 자신감을 갖고 꾸준히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하자.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평소 보는 유튜버의 책을 구매했다. 나는 아침에 죽어도 일찍 못 일어난다.특히 겨울에... 대신 저녁에 늦게 자는 식으로 내가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데 밤에 처리하지 못한 일들을 허둥지둥 마무리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고 알차게 보내고 싶었다. 그래서 책을 구매했다.

책의 내용은 직장인이 퇴근 후에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내용이지만 시간을 활용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하면서 읽기 시작했다. 생각보다 직장인이 아닌 내가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내용에 대해서는 정말 많이 공감이 되었다. 평소에 왜 사는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존재 이유 등에 대해서 나의 답을 찾으려고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이다.(아직 답을 찾지는 못한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그런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덕분에 답을 찾는 방향에 대해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아직은 불명확하지만...
또한 앞으로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에 대한 답도 얻을 수 있었다.

나는 백수라 알바가 없는 날, 조카들을 보지 않는 날에는 하루 종일 집에 있는다. 종일 집에 있으면서 취업에 필요한 공부를 한다. 하루의 마지막 때가 될 즘이면 내 집중도는 바닥을 기어 다닌다. 그렇게 잠이 들고 다음 날에 일어나서 또 같은 공부를 한다. 책을 읽고 만약 내가 직장인처럼 하루를 보내면 어떨까라고 생각했다. 직장인 처럼 저녁 6시까지는 공부를 하고 6시 이후에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아쉬운 것

  • 안드로이드 테스트에 대해 글을 쓰기로 했는데 정기 예금 예제, 6장 정리, 알바에서 할당 받은 일 등을 하다 보니 하루가 다 지나갔다;; 내일을 1순위로 타건 프로젝트와 함께 테스트에 대한 글을 쓰도록 하자.
  • 문제 푸는 과정에 대해서 녹음 하면서 연습을 하고 있었는데 오늘은 못했다. 내일 아침에 간단히 하고 점검하자.

주저리

  • 위의 책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최고의 무언가가 되고 싶지는 않다.

나도 그렇다. 내가 공부하는 분야의 최고가 되고 싶지는 않다. 죽을 때까지 이 일만 하면서 살고 싶지 않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다가도 취업이라는 최소한의 허들은 넘었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할 수 있지... 백수 주제에 무슨..ㅠ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ㅎ

profile
여기 저기 관심이 있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입니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