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팀 프로젝트 - 2주차 회고

이하영·2022년 5월 7일
1
post-thumbnail

1차 프로젝트의 2주간의 기간이 끝이났다.

PÖSEA

🧚 PÖSEA MOTTO

욕심부리지 말고, 필수구현만 제대로 잡고 가자!

우리팀이 이런 모토를 가지게 된 이유가 1차 프로젝트인 만큼 2차프로젝트 가기전 기본으로 할수 있는 필수구현을 제대로 이해하자 였다. 필수구현을 후다닥 끝내서 추가구현에 욕심내서 무리하는것이 아니라 기본구현을 제대로 하자는 것이 우리팀의 모토이고 모두 같은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 PÖSEA 역할

4명의 프론트엔드와 2명의 백엔드로 구성되어있으며 각각의 역할이 나뉘어져있다.
여기서 나는 로그인& 회원가입 부분을 맡았다.

사실 로그인 & 회원가입이 순탄하게 진행이 될줄알고 선택을 했지만...
최종발표 이틀전까지 버그가 생기고, 코드를 수정할줄은 꿈에도 몰랐다..ㅎ

🌻 PÖSEA 소통

프론트와 백 소통하는 과정에서 각자 다른 언어를 공부하기 때문에 소통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각자 맞춰가면서 좀더 상대방이 이해할수 있게 소통할수 있게 노력했던것 같다.

🌵 로그인 & 회원가입

내가 맡은 로그인&회원가입 파트에서 기억하고 싶은 코드를 설명해보자면

1. 모달창 클릭이벤트

resetState 변수를 하나 선언하고 modal, server,error,user를 인자로 받아서 그 인자를 각각 클릭함수들에 불린값으로 넣어주면 좀더 코드가 간결해지게 만들수 있다.

사실 멘토님께서 리팩토링해주시건데 처음에는 각각 클릭함수에 하나하나씩 함수들을 넣어서 반복되는것이 많아 지저분한 코드를 좀더 간결하고 멋지게 리팩토링해주셔서 기억하고 싶은 코드로 넣어놨다.
다음에 2차프로젝트를 할때 한번 저렇게 적용해서 사용해보고 싶다.

2. localstorage

user가 로그인을 하면 서버에서 주는 토큰을 로컬스토리지 저장이된다.
그걸 이용하여서 버튼을 누를시 로컬스토리지에 토큰이 있으면 로그아웃이 되고, 없다면 로그인 모달창이 열리게 구현해보았다.

로그아웃이 될때는 로컬스토리에 저장되는것을 아예 삭제하게 구현

버튼에는 토큰이 있다면 사용자의 이름이 들어가고 없다면 로그인으로 뜨게 삼항연산자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 회고

  • 기초적인 문법 공부를 안한 점
    로직을 구현하는데에 어려움이 많았다. 메서드를 적용하는점과 로직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구글링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기초적인 문법들은 기억해두고 로직을 구현할때 어떠한 코드들이 있을지 스스로 구현해나가보고 싶다.

  • http 통신이 적은 로직을 담당해서 아쉽다.
    로그인&회원가입으로만 통신을 하게 되서 2차때는 서버와 더 많은 소통을 해보고 싶다.

  • 백엔드와 소통의 방법에 대해 아쉽다.
    백엔드의 용어, 개념 등 알지 못해 소통의 방법에 대해 알지 못했지만, 1차때 팀원들이 소통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방법을 조금이나마 배운듯하다. 서버와 많은 소통은 하지 못해 아쉽지만 2차때는 좀 더 많은 소통을 했으면 좋겠다.

🎃 마무리

인생 첫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개인적으로 많이 성장한 듯 하다.
혼자 프로젝트를 진행했더라면 책임감없이 모르는부분은 그냥 넘어갔을것이고, 쉬운길로만 선택했겠지만 팀이라는 조직이 형성이 되고 함께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니 더욱 나에게 책임감이 생기게 된것같다.
그 책임감을 가지고 팀에게 해가 끼치지 않게 더욱 열심히 하게 된것같다.
그리고 PM을 맡으면서 팀원에게 잘 챙겨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컸지만 부족한 PM을 잘 따라와준 팀원들에게 감사한마음이 컸다.

2차때는 우리 팀 모두가 성장하여 다른 팀에 가서도 빛나길 바래본당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5월 7일

최고의 PM... 고생 많으셨어요 하영님!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