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코딩테스트] 정렬 - K번째수

Alex of the year 2020 & 2021·2020년 9월 19일
0

Coding Test

목록 보기
3/3
post-thumbnail

문제

배열 array의 i번째 숫자부터 j번째 숫자까지 자르고 정렬했을 때, k번째에 있는 수를 구하려 합니다.

예를 들어 array가 [1, 5, 2, 6, 3, 7, 4], i = 2, j = 5, k = 3이라면

array의 2번째부터 5번째까지 자르면 [5, 2, 6, 3]입니다.
1에서 나온 배열을 정렬하면 [2, 3, 5, 6]입니다.
2에서 나온 배열의 3번째 숫자는 5입니다.
배열 array, [i, j, k]를 원소로 가진 2차원 배열 command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commands의 모든 원소에 대해 앞서 설명한 연산을 적용했을 때 나온 결과를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array의 길이는 1 이상 100 이하입니다.
array의 각 원소는 1 이상 100 이하입니다.
commands의 길이는 1 이상 50 이하입니다.
commands의 각 원소는 길이가 3입니다.


나의 풀이

def solution(array, commands):
    answer = []

    for command in commands:
        start = command[0]-1 
        finish = command[1]
        pick = command[2]-1
        
        newarr = array[start : finish]
        newarr.sort()        
        answer.append(newarr[pick])
                
    return answer

초심자의 마음이 느껴지는 아주 Basic한 풀이
그래도 프로그래머스에서 30분 안걸려서 푼 문제는 처음이다! 하고 기뻐하고 있었는데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발견하고는 이내 반성을하게 되는데...


좀 더 멋진 풀이

def solution(array, commands):
    answer = []
    for com in commands:
        answer.append(sorted(array[com[0]-1:com[1]])[com[2]-1])
    return answer

이 풀이는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긴하는데
sorted()가 sort()와 무슨 차이가 있나 궁금했다.

sort() vs. sorted()

  • sort()
    • 리스트명.sort()
    • 리스트형의 메소드
    • 리스트 원본 값을 직접 수정

  • sorted()
    • sorted(리스트명)
    • 리스트 원본 값은 그대로이고, 정렬 값을 반환
    • 파이썬 내장 함수

이런 차이라고 합니다.
이 풀이 정도는 나도 다음번에 쓸 수 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품어본다.


베스트 파이써닉 람다 풀이

def solution(array, commands):
    return list(map(lambda x:sorted(array[x[0]-1:x[1]])[x[2]-1], commands))

기절

진짜 기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그리고 이 풀이를 통해 프로그래머스에서 기본으로 주어지는 양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이를테면 answer = []라든가 return answer 등 처음 주어진 기본 세팅을 변형해도 된다는건 처음 알았음)

이 분 뭐지 ㅋㅋㅋㅋㅋㅋ
우선 저 풀이를 확실히 이해하는데 걸림돌은 맵의 정확한 개념

map(a, b)
두번째 인자로 넘어온 데이터가 담고 있는 모든 데이터에 변환 함수를 적용하여 다른 형태의 데이터를 반환
(== iterable한 데이터 b의 값을 a 함수를 이용하여 다른 형태의 데이터로 반환)

  • map(변환 함수, 순회 가능한 데이터)
  •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한 번에 다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서 사용
  • 여러 개의 데이터를 담고 있는 listtuple을 대상으로 주로 사용

와우....
많이 배웠다.
🌝

profile
Backend 개발 학습 아카이빙 블로그입니다. (현재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