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팀 포트폴리오 작성 법

ImOk·2022년 2월 5일
0

Play data encore - Big data engineer (7th) 특강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1. Must Have 🔥

what 50%

  •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알고 있고, 설명하는 사람이 50%밖에 안된다.
    1. 나와 팀이 무엇을 해결하려고 했는가
    2. 나와 팀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 무엇을 적용 했는가
    3. 나와 팀이 기술 적용 후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나와 팀은 이런 문제를 풀려고 했어 !
나와 팀은 이런 성과들을 만들어 냈어 !


📝 예시자료 : 기존 블랙박스 문제

  • 휴대 및 영상 촬영이 편리한 동시에 인터넷을 통한 클라우드 업로드가 가능한 개체 기반 서비스가 필요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를 지원하고,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와 
이를 이용한 부가적인 기능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블랙박스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함으로 위 문제들을 해결


why10%

  • 왜 이걸 해야하지, 왜 그걸 적용한거지 아는 사람이 10%
    1. 나와 팀은 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는가
    2. 나와 팀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왜 이것을 적용 했는가

📝 예시자료 : 기존 블랙박스 문제


How

나와 팀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는가
나와 팀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 What을 어떻게 적용 했는가

📝 예시자료 : 기존 블랙박스 문제


PETROSPECT(관점)

  • PROS(장점)
  • CONS(약점)



2. Don't DO ❌

FAKE

  1. 내가 빌드한 것이 아닌데 내가 한 것 처럼..
  2. 팀이 한 것과 내가 한 것을 구분하자

NO WHY = NO GOAL

  1. 왜? 가 없으면 대체 왜! 하는 걸까
  2. 목표가 없는 엔지니어링은 무의미하다.

NO BIG THING

  1. 트렌디해 보이는 것과 센세이셔널한 것은 무의미하다.
  2. 작아보이는 주제일지라도 구조화(WHAT-WHY-HOW)되고, PROCESS화된 주제가 유의미하다.

3. What To Do 📝

REAL WORLD BASED + TEAM WORK

  1. 처음엔 Kaggle,xxxNet으로 트레이닝 시작
  2. Real World Data 핸들링 경험을 쌓자 (공공데이터포털 or 직접 서비스 만들기)
문제 정의 : What / Why / How
			+
실행 플래닝 : How
			+
실행역량 : Do / Retrospect

기억보다 기록

  1. 나의 개발 기록은 나의 개발 히스토리다
  2. 개인 개발 기록뿐 아니라 팀 개발 기록도 나의 개발 히스토리다

개발 목표 기록
프로젝트에 생겼던 이슈 기록

One Page Portfolio

  1. 나의 개발 이력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One Page에 정리하자
  2. Notion이나 Git에 틈틈이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면 편해진다.

생각정리

  1. 지금 작성중인 Notion에 추가로 필요한 부분
  • 개발 목표 기록 페이지 추가
  • 프로젝트에 생겼던 이슈 기록
  1. 한 사이클을 돌려서 개발 기술을 모두 사용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
ImOk👌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