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CD

0

CI/ CD 전회사에서 도입하려 했지만 도입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설명
feat. jenkins

ci cd 의문점
동시에 개발자들이 작업을 해서 즉각반영 된다는것인데 이게 문제가 안생길까?
예를들어 a파일에서 사용하고 있는 함수나 컴포넌트가 b파일에 존재할때, 내가 a 파일을 수정하고 있다.

그 수정 작업 도중에 다른 개발자가 b파일을 수정했다.
그런데 그 수정 부분이 내가 a파일에서 사용하고 있는 함수나 컴포넌트 일 때,
나는 제대로된 동작이 수행이 안되므로 일어나는 문제는 어떻게 되는것인지.

일단 cicd의 정확한 단계부터 알아야겠다.

그리고

단점

파이프 라인을 구성해

  • 커밋을 할떄, 즉 서버에 무언가 올릴떄는 기능별로 쪼개서 올리는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다.
    예를들어 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때, 로그인 기능도 수십 수백가지의 단계와 기능들의 총합이다.
    로그인 시도를 할때 클라이언트가 pubAPI에 요청을 하고 그 pubAPI가 다시 게임 서버에 인증토큰을 요청하고 게임 서버가 AWS에 인증토큰을 확인하고 다시 사용자에게 확인 토큰을 주는 과정까지 되게 많은 과정을 거친다.
    그런데 이 과정을 하나로 퉁쳐서 한번의 커밋에 올려버리면 이 모든 과정들은 한 이야기의 일부분이 되어버린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작업자도 구분하기 어려워지고, 시간이 오래걸린다.
    다른 개발자들은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협업과 개발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기능별로 쪼개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발을 할 떄에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이렇게 해야한다.

profile
제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개발자로 일하고 있고 영화와 재즈를 사랑하고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는 걸 좋아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