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곰 코드 스타터 4기 후기

inho·2022년 5월 20일
0

야곰 아카데미 입문

대략 1년 전쯤, ios 앱개발에 관심이 생겨서 유튜브와 Udemy를 통해 swift 와 ios 공부를 시작했다. 강의를 따라서 앱을 몇개 만들어 봐도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 많고 실력이 쌓여가는 느낌이 없어서 다른 강의를 찾기 시작했다.
그러다 만난게 바로 야곰 아카데미이다.
캠프 소개를 쭉 읽어보면서 가장 끌렸던 부분은 '일방적인 정보전달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한다.'는 것이었다.
영상 강의를 듣기만 해서는 실력이 늘지 않는다는걸 배운 상태여서, 야곰 아카데미가 제시하는 교육 방향에 마음이 더 움직였고, 캠프 후기들도 대부분 비슷한 경험을 말하고 있어서 캠프를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사심가득😏)후기

캠프를 진행하는 동안 매일, 매주 캠프 선택에 대한 확신과 만족감이 늘어났다. 이렇게 나를 만족스럽게 만든 캠프의 장점을 생각해봤다.

교육의 방향성

"말을 물가에 데려갈 수는 있어도, 물을 마시게 할 수는 없다." 라는 말이 생각난다.
다른 교육 사이트를 보면 결과에 대한 보장을 홍보하는 곳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야곰 아카데미는 스스로 학습하고, 발전해야 한다는 과정을 소개하고, 그에 맞게 진행된다.
학생이 모르는 부분에 대해선 소통 채널에서 여러 도우미분들과 캠퍼들이 참고할 아이디어와 질문을 던져준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기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갈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분위기가 학생들을 더 능동적으로 배워나가도록 만들어준다고 느꼈다.
주입식 교육을 오랫동안 받아와서 이런 방식이 낯설 수 있지만, 스스로 성장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선 꼭 필요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캠프 내 분위기

캠프의 디스코드 채널에서는 서로 닉네임과 역할(캠퍼, 크루 등...)만 공유한 채 다른 정보는 없다. 스위프트 공부라는 목적 하나에 나이, 성별, 환경이 서로 다른 여러명이 모여서 공부하고 소소한 의견을 나누는게 재밌고 감사했다. 여러 사람들의 열정이 느껴지기도 하고, 나도 다른 사람에게 작은 도움이 되는..?🤔 경험이었다.

강의 자료 & 과제

수업 내용과 과제가 매주 업데이트 된다. 수업 자료를 바탕으로 과제를 구현하도록 구성돼있고, 지난 주차의 내용이 누적된다.
전달받는 자료에는 개념 설명과 예시 코드 그리고 가끔 영상강의가 있다. 자료 내용이 처음 배우는 사람 입장을 고려해서 설명한다는 느낌을 받아서 공부하는데 어렵지 않았다. 과제의 난이도는 만족스러웠다. 너무 쉽지 않고 적당히 어려웠는데, 다만 캠퍼마다 받아들이는 난이도가 다를거라고 생각한다.

이유, 근거 있는 코드

코딩을 온라인이나 유튜브 강의에서 배울때 구글링하는 능력, 필요한 코드를 검색해서 적용하는 능력에 대한 언급이 꽤 많았다. 그래서 일단은 코드가 작동하도록 코드를 복사-붙여넣기 하는데에 익숙해지고, 내가 쓴 코드의 의미를 생각해 본 경험은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 여러 과제를 수행하면서 네이밍부터 변수, 상수, 기능분리, 타입 등 전에는 간과하던 것들에 대해 왜 이 코드를 작성했는지 돌아보고 근거있는 코드를 작성하려 노력하면서 코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에 발을 들였다고 느껴진다.


팁📝

내가 느낀 캠프의 장점들 중 본인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요소가 있다면 캠프에 참가하는게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캠프 설명에는 하루에 2~3시간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적혀있는데, 경험상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고 느껴진다.
개인의 진도나 학습량은 자기가 욕심내고 투자하는 만큼 얻어가는 것 같으니 지치지 않는 선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들여도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최근들어 가장 몰입도 있는 5주를 보냈다. 위에서 말한 여러 장점들 덕분에 더 몰입할 수 있었다. 빨리 해내고 싶은 마음에 과제를 부추기기도 하고 확인받고 싶었는데 매번 큰 지원과 격려를 준 예하에게 너무 감사했다.😆👏 그리고 이렇게 좋은 캠프를 제공해 준 야곰에게 감사하다.😊

p.s. 내년 3월 말, 블로그에 새로운 후기가 생기길 바라며😌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5월 20일

열정 넘치는 인호님!
이렇게 좋은 후기 써주셔서 맘이 따땃하네요. 😊
새로운 내용을 열린 마음으로 맞이하며, 적극적으로 고민과 공부하시는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내년 3월의 인호님의 모습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