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용어 1.

Young A·2021년 10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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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B 테스트

제품에 어떤 기능을 넣을지 결정하기 위한 테스트. 주로 웹 기반 제품을 개발할 때 사용된다. 사용자를 두 집단으로 나눠서 각각 A버전과 B버전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쇼핑몰에서 사용자 중 절반에게는 '구매하기' 버튼이 빨간색으로 표시되게 하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파란색으로 표시되게 하는 것이다. 그 후에 판매량, 클릭 횟수 같은 수치를 비교해 더 나은 버전이 무엇인지 판별되면 그것을 전체 사용자에게 적용한다. 이렇게 과학적인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개선법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프로덕트 매니저와 개발자들이 좋아한다.

2. Agile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를 짧게 하고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을 골자로 하는 개발방법론. 수개월, 수년에 걸친 개발 끝에 거대한 최종본을 출시하는 게 아니라 '최소 기능 제품', 쉽게 말해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신속히 출시한 후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시제품을 개선하며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일련의 과정을 반복한다.

3. Backend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볼 수 없는 '배후'부분. 백엔드에서 데이터가 저장되고,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처리되며, 사용자에게 표시할 웹페이지가 준비된다. 음식점에 비유하자면 손님이 볼 수 없는 주방에서 손님이 먹을 음식을 준비하는 요리사가 백엔드에 해당한다.

4. Angular

구글에서 제작한 웹 앱 개발용 프레임워크framework.
테슬라, 나스닥,웨더채널 같은 유명한 사이트에도 앵귤러가 사용된다.

5. Beta

주로 소프트웨어의 최종본이 출시되기 전에 사용자 피드백을 받기 위해 테스터들에게 배포되는 예비 버전.

6. Big data

흥미로운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방대한 데이터를 취급하는 것.
'빅'의 정확한 기준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데이터세트의 규모가 표준적인 크기의 컴퓨터 한 대로 다 처리하지 못할 만큼 크다면 '빅'이라고 볼 만하다.

7. Blockchain

비트코인의 근간이 되는 기술로 탈중앙화된 거래를 가능케 한다. 탈중앙화된 거래란 예를 들면 우버 앱을 쓰지 않고 우버 차량을 호출하고, 페이스북이나 통신사의 개입 없이 다른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블록체인을 쓰면 모든 사람이 모든 거래 기록을 공유하기 때문에 중앙의 권력 기관이 필요 없어진다. 비트코인을 쓰면 모든 사람이 모든 거래 목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떤 한 개인이나 기업만 '소유자'가 되지 않는다. 이것은 사기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누군가가 허튼수작을 부리면 모든 사람이 알 수 있기 때문이다.

8. Bootstrap

웹사이트 디자인용으로 인기 있는 프레임워크. 버튼, 메뉴 막대 등 웹페이지의 각종 항목에 쓸 수 있도록 멋지게 디자인된 레이아웃, 서체, 색상을 모아놓은 거대한 CSS파일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웹사이트가 부트스트랩으로 기본적인 스타일을 잡을 만큼 매우 강력한 웹디자인 템플릿template이다.

9. Caching

정보를 더 빨리 이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특정한 공간에 저장하는 것.
단골 피자집의 전화번호를 휴대폰의 연락처에 저장해 놓으면 번번이 검색할 필요가 없어서 더 빨리 이용할 수 있는 것과 같다.

10. Cookie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브라우저에 저장하는 짧은 메모. 예를 들면 온라인쇼핑몰에서 사용자의 아이디와 장바구니를 쿠키로 저장한다. 쿠키는 타깃광고에도 사용된다. 웹사이트들이 쿠키를 통해 사용자의 위치 같은 개인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사용자의 취향을 파악하고 맞춤 광고를 표시하는 것이다.

11. Database

정보를 저장하는 거대한 표. 초대형 엑셀 파일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서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는 간단히 말하자면 사용자별로 행을 나누고 각 열에 이름, 생년월일, 고향 등을 기재하는 구조일 것이다.

12. Docker

앱이 구동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모두 '컨테이너' 안에 포함시키는 기술.
컨테이너는 지원되는 모든 기기에서 누구나 구동 가능하다. 동일한 컨테이너는 어디서나 동일하게 작동한다. 그래서 각 컴퓨터의 구성과 설정을 고민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편리하다. 같은 용도로 도커와 달리 각 앱을 위한 운영체제를 별도로 구동하는 방식도 있지만 효율성이 훨씬 떨어진다.

13. Flat design

불필요한 형광색, 그림자, 애니메이션 같은 것을 배제하고 단순한 색, 도형, 격자형 배치를 이용하는 미니멀리즘적 디자인 경향, 마이크로소프트의 메트로UI(원도우 8과 10의 타일형 디자인)과 애플의 iOS 7 이후의 단순한 디자인이 대표적 예다.

14. Frontend

웹사이트나 앱에서 버튼, 페이지, 그림 등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부분.
프론트엔드는 사용자에게서 정보를 획득해 백엔드로 전송한 후 백엔드의 반응에 따라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것을 변경한다. 음식점에 비유하자면 웨이터가 프론트엔드에 해당한다. 웨이터는 손님의 주문을 요리사(백엔드)에게 전달한 후 완성된 요리를 손님에게 가져다준다.

15. GitHub

무수히 많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보관 공간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누구나 타인의 코드를 열람하고 이용할 수 있다. 깃허브에 등록된 코드는 저마다의 '저장소repository'에 보관된다. 저장소에 있는 코드는 다른 사람이 '포크fork'를 통해 개조해서 쓰거나 '풀 리퀘스트pull request'를 통해 변경점을 제안할 수 있다.

16. Hackathon

개발자들이 팀으로 나뉘어 단시간(주로 12~72시간) 내에 멋지고 기발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내기 위해 펼치는 코딩 대결. 보통은 최신 IT제품이 상품으로 걸리고, IT기업의 채용 담당자가 참석하며, 티셔츠와 스티커 같은 기념품과 야식이 무상으로 제공된다.

17. Hadoop

테라바이트, 페타바이트급의 방대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기 위한 무료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제품군.

18. jQuery

가장 유명한 웹 개발용 라이브러리.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인터랙티브한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게 훨씬 수월해질 수 있게 한다.

19. Library

다른 개발자들이 재사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배포되는 코드 모음집.
자바스크립트 개발자가 코드 몇 줄만으로 인터랙티브한 그래프, 도표, 지도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D3가 좋은 예다. '패키지' 혹은 '모듈module'이라고도 불린다.

20. Linux

윈도우와 맥OS의 대안이 되는 무료 오픈소스 운영체제. 대부분의 웹서버와 세계 최대의 슈퍼컴퓨터 중 다수가 리눅스로 구동된다. 안드로이드도 리눅스 기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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