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분석캠프

Juyeon.it·2022년 7월 3일
3

수강 계기

2년 전 쯤에 코딩 부트캠프를 수강하면서 PostgreSQL을 배웠었다. 그때는 풀스택 웹개발을 배우면서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데 필요한 정도(DB를 만들고 보여주는 정도)로만 배워서 그 당시에도 '이거 제대로 배워보면 재미있겠다'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 후 프론트엔드 개발에 집중하면서 공부도 하고 일을 하기도 했지만 내가 진짜 개발자가 맞나 라는 의심이 자꾸 들어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다른 것들도 많이 배워보면서 앞으로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싶어서 SQL 데이터 분석 관련 공부도 해보기로 했다.

데이터리안을 처음 알게 된 건 스여일삶이 운영하는 오픈카톡방에서였고, 데이터리안이 운영하는 SQL 데이터분석 캠프가 있다는 것은 22년 1,2월 정도부터 알게되어 홈페이지를 여러번 방문했다. 이때 매번 방문 할 때마다 홈페이지에 업데이트가 있어서 '열심히 운영을 하고 계시는구나, 발전을 시키고 계시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데이터 분석 관련을 수업을 듣는다면 꼭 여기서 들어야지' 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구경만 하고 결제를 하지 못하다가 4월에 일을 그만두면서 시간이 생겨 5월 입문반, 6월 실전반 패키지를 구매했다.

수강 후기

난이도: ⭐️ ⭐️ ⭐️

입문반까지는 전혀 어렵다고 느끼지 않았던 것 같다. 온라인 세션 때마다 워낙 쉽게 잘 풀어서 설명해주시기도 하고, 매주 과제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예습, 복습이 돼서 아주 좋았다. 과제가 많아서 힘들다는 후기도 꽤 있는 거 같지만 난 온라인 세션 만큼이나 과제로 내주신 인프런 강의듣기, SQL 문제 풀어보기 등을 하면서 더 많이 배우고 SQL 문법에 익숙해지는 시간이었다고 느낀다.
실전반에 들어와서는 머리가 꽤 아팠다. 확실히 원하는 결과를 뽑아내기 위해 SQL 쿼리를 짜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더 들어갔고 특히 과제로 EDA(Exploratory Data Analysis)를 할 땐 힘들었지만 하고 나면 확실히 다음 온라인 세션 들을 때 도움이 많이 돼서 이 과정이 중요하구나를 한번 더 깨닫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과제를 하면서 연습문제를 풀고나서 온라인 세션 때 다시 풀어주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내가 문제를 푼 방법과 수업 때 설명해주시는 방법이 다르면 '이렇게 풀 수도 있구나'를 느끼면서 '어떤 게 더 효율적인 쿼리일까'를 개인적으로 생각 해볼 수 있게 됐다. 실전반 들어오면서는 리텐션 분석, 퍼널 분석 등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SQL 쿼리를 작성해보았는데 처음엔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될 수 있지만 온라인 세션을 듣다보면 분석을 하기 위해 단계를 나누어 설명을 해주셔서 이해에 도움이 됐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면에서 데이터 분석이 아주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만족도: ⭐️ ⭐️ ⭐️ ⭐️ ⭐️

일단 지금 내 상황에서는 '와, 너무 재밌네. 그럼 난 이제 데이터 분석가가 될테야!' 이건 아닌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DB를 보면서 원하는 데이터를 뽑아내는 과정이 아주 재미있고, 데이터 분석 결과가 어떤 의사 결정에 단단한 근거가 될 수도 있다는 것 또한 아주 매력적이지만 그것들이 지금 웹개발을 중심으로 공부를 하고 있는 내가 완전히 데이터분석가가 되기로 마음을 바꿀 정도는 아니라는 뜻이다. 오히려 원하는 데이터를 마음대로 뽑아낼 수 있는, SQL쿼리도 잘 짜는 개발자가 더 끌리는 거 같다. 개인적으로는 어쨌든 웹 개발 쪽으로 마음을 좀 더 단단하게 갖게되어 오히려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족도가 별 5개인 이유는 8주라는 짧은 기간동안
1. SQL 코딩테스트 문제 푸는 것에 별로 두려움을 갖지 않게 되었다.
2. 실제 분석가들이 어떻게 데이터를 바라보고 필요한 데이터를 어떻게 뽑아서 거기서 어떤 인사이트를 뽑아내는지를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3. 수업을 진행하시는 선미님, 민주님, 보민님, 더불어 조교님들까지 꼼꼼하게 설명해주시고 결국 스스로 해낼 수 있게 도와주시는 분위기가 좋았다.
4. 캠프에 포함되어 받을 수 있는 인프런 강의, 수업자료, 복습자료, SQL cheat sheet, 데이터리안 블로그 글 등의 자료들이 너무 잘 정리가 되어있다. 앞으로도 종종 꺼내 보려고 개인적으로도 잘 정리해 두었다.
5. 캠프 수강했던 사람들은 매달 열리는 <데이터리안 세미나>가 무료다! 지금까지 2번 들었는데 만족스러워서 매달 들어볼 예정!
6. 중간에 스터디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스터디 그룹도 짜주신다. 우리 팀은 매주 주말에 한번씩 SQL 문제를 같이 풀었다.
7. 수료는 했지만 앞으로도 슬랙 채널에서 정보를 주고 받거나 SQL 관련 질문을 할 수 있다!

이번에 학습한 SQL을 잊지 않게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Leetcode, HackerRank 등에서 SQL 문제를 풀어볼 예정이다.(실제로 지난주부터 하고 있다) 그리고 종종 데이터리안 블로그 글도 읽고 홈페이지 구경도 하면서 항상 발전하는 데이터리안을 응원하고 싶다 🎉

데이터리안에 관심이 생기신다면? datarian 홈페이지에 방문 해보세요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