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일지] 21.10.01

jaypyon·2021년 10월 1일
0

개발일지

목록 보기
6/13

😀 잡담

10월의 첫 날, 오늘은 재택근무를 하게 되었다. 남들은 재택하면 논다던데, 나는 좀 빡세게 일할 것 같다. 출,퇴근 시간을 조금이나마 아끼고 싶다는 생각에 대한 결정이다.

🥴 기억에 남은 점

  1. DB 모델의 설계 자체가 UI와 맞지 않게 되어서 해당 내용을 재설계하는데에 하루를 다 쓴 것 같다. 팀원 간 소통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2. 검색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보다 사람을 통해 물어보는 것이 더 빠를때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앞으로도 종종 이런 식으로 리서치를 할 것 같다.
  3. 코드의 리팩토링을 진행하여 Controller 와 Data access Layer을 조금 더 잘 분리했다.
  4. Stepper 라는 위젯을 사용하고자 했는데, 디자인이 기존의 위젯과 많이 달라서 직접 구현해야만 했다. 상당히 애먹었다...

🤔 오늘의 고민

  1. 앱 디자인이 미묘하게 다른 것을 확인했다. 해당 내용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DB Schema를 전면 재설계해야한다고 생각했다.
  2. 실시간 알림 및 푸쉬 알림 기능이 있는데, 해당 내용을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 정말 모르겠어서 주변의 S○○ 와 KA○○○ 에 다니는 개발자 형들에게 물어봤다. MQ(메세지큐) 특히 래빗엠큐를 사용하면 될 것 같다고 해서 현재 리서치중인데, 조금 더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 마치며

특별한 일은 없었다. 꽤나 기분 좋은 금요일이지만, 하루종일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생각 뿐이다. 이 프로젝트를 빨리 마무리하고싶지만, 혼자하기에 조금(많이) 버겁고, 기획부터 개발까지 모든 분야에 참여하고 있으니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는 것 같다. 그래도 열심히 해야지...🙄

profile
DGU CS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