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T, REST API, RESTful, HTTP Method

백은진·2021년 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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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를 하면서 분명 REST API를 통해 백엔드와 소통을 했다.
그런데 이 과정이나 의미를 말로 풀어내려니, 정확히 정리가 되지 않은 것인지 설명을 하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본 포스트에서는 그동안 많이 접해보았던 REST, REST API, RESTful, CRUD로 표현되는 HTTP Method를 정리하고자 한다.


REST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의 축약어이다.
월드 와이드 웹과 같은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한 형식 혹은 네트워크 아키텍처 원리의 모음이다. (네트워크 아키텍처 원리란 자원을 정의하고 자원에 대한 주소를 지정하는 방법 전반을 일컫는다.)

즉, REST란 웹에 존재하는 모든 자원(이미지, 동영상, DB 자원)에 고유한 URI를 부여해 활용하는 것으로, 자원을 정의하고 자원에 대한 주소를 지정하는 방법론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HTTP URI를 통해 자원을 명시하고, HTTP Method(POST, GET, PUT, DELETE)를 통해 해당 자원에 대한 CRUD Operation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REST 아키텍처에 적용되는 6가지 제한 조건

  • 인터페이스 일관성 : 일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분리되어야 한다
  • 무상태(Stateless): 각 요청 간 클라이언트의 콘텍스트가 서버에 저장되어서는 안 된다
  • 캐시 처리 가능(Cacheable): WWW에서와 같이 클라이언트는 응답을 캐싱할 수 있어야 한다.
    잘 관리되는 캐싱은 클라이언트-서버 간 상호작용을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제거하여 scalability와 성능을 향상시킨다.
  • 계층화(Layered System): 클라이언트는 보통 대상 서버에 직접 연결되었는지, 또는 중간 서버를 통해 연결되었는지를 알 수 없다. 중간 서버는 로드 밸런싱 기능이나 공유 캐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시스템 규모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하다.
  • Code on demand (optional): 자바 애플릿이나 자바스크립트의 제공을 통해 서버가 클라이언트가 실행시킬 수 있는 로직을 전송하여 기능을 확장시킬 수 있다.
  •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 아키텍처를 단순화시키고 작은 단위로 분리(decouple)함으로써 클라이언트-서버의 각 파트가 독립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해준다.

REST API

정의

REST 기반으로 서비스 API를 구현한 것

최근 OpenAPI(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 구글 맵, 공공 데이터 등), 마이크로 서비스(하나의 큰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개의 작은 애플리케이션으로 쪼개어 변경과 조합이 가능하도록 만든 아키텍처) 등을 제공하는 업체 대부분은 REST API를 제공한다.

특징

  • 사내 시스템들도 REST 기반으로 시스템을 분산해 확장성과 재사용성을 높여 유지보수 및 운용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 REST는 HTTP 표준을 기반으로 구현하므로, HTTP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언어로 클라이언트, 서버를 구현할 수 있다.
  • 즉, REST API를 제작하면 델파이 클라이언트 뿐 아니라, 자바, C#, 웹 등을 이용해 클라이언트를 제작할 수 있다.

RESTful

REST 형식을 따른 시스템이다.

존재 목적

  •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REST API를 만드는 것이다.
  • RESTful한 API를 구현하는 근본적인 목적이 성능 향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관적인 컨벤션을 통한 API의 이해도 및 호환성을 높이는 것이 주 동기이니, 성능이 중요한 상황에서는 굳이 RESTful한 API를 구현할 필요는 없다.

HTTP Method

HTTP URI를 통해 자원을 명시하고, HTTP Method를 통해 해당 자원의 대한 CRUD Operation을 적용할 수 있다.

CRUD Operation : HTTP Method

Create : POST (자원 생성)
Read : GET (자원의 정보 조회)
Update : PUT, PATCH (자원의 정보 업데이트)
Delete : DELETE (자원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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