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설계(1)

세현·2020년 12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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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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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설계

※ 요구사항 확인
①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폭포수 모형 : 이전 단계로 다시 돌아갈 수 없는 모델

각 단계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코딩)
 └ 시험(검사)
 └ 유지보수
 
 ☞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지어야 함
 ☞ 2 개 이상의 과정을 병행할 수 없음
 ☞ 매뉴얼 필요
 ☞ _개발 완료 후 발견 된 오류 해결 불가_
 

프로토타입 모형

 ~~위 모델의 단점을  프로토타입을 기초로 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형태
 최대한 기능적인 부분만 개발하는 **인터페이스 중심** 개발~~
 
그렇다면, 한 번의 프로토타입으로는 개발하기 힘든 
대형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

스파이럴 모델(나선형 모델)

 1. 계획 - 분석 - 개발 - 평가 반복
 2.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침
 3. 점진적 개발 : 정밀함, 유지보수 불 필요
 4. 위험 관리, 최소화가 목적
 

모델이 발전한 이유 : 고객의 요구사항 만족하기 위해
기본적인 개발의 방향 → 계획과 문서 중심
└ 위 문제를 해결, 고객과 소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모델들 증가
└ 이러한 모델들을 통틀어서 애자일 모델

애자일 모델

절차와 문서보다는 고객과의 상호작용과 협업에 중점,
개발의 방향 : 변화에 빠르게 적응

절차 -> 상호작용
문서 -> 소프트웨어
계약 -> 협업
계획 -> 변화에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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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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