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교내 프로그래밍 공모전 수상후기👍

jimin ·2021년 1월 5일
0
post-thumbnail

➰ 주제

영상처리를 활용한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방지 서비스
POOC : prevent online & offline cheating


➰ 개발 배경

프로그래밍 공모전의 주제는 '언택트(untact)' 였다.
공모전 참가할 시기가 기말고사 기간이기도 했고,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뉴스가 자주 들렸다. 이를 온라인 시험의 부정행위 방지 매뉴얼이 존재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라 판단하였다. 온라인 시험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평소 관심이 있던 영상처리를 활용하여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방지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개발 기간

2020.07.06 ~ 2020.07.19


➰ 기능

openCV를 활용한 'face recognition' Libary를 사용하여 시험 시작 전에 웹캠 화면으로 사용자 본인 확인을 진행하였다.

사용자의 눈동자 RGB값을 분석하여 시선을 추적한다.
사용자의 시선이 정면이 아닌 오른쪽, 왼쪽을 향할 경우 경고 로그를 쌓았다.

화면에 2명 이상의 사람이 감지되었는지, 자리를 비웠는지 판별할 수 있다.

alt키, window 키, ctrl키 등 특수키를 누를 경우 경고 로그를 쌓았다.


➰ 사용 기술

library : openCV
language : python
GUI framework : pyQt


➰ 내가 맡은 부분

나는 주로 GUI 부분을 맡았다. 이번에 pyQt라는 framework를 처음 다뤄봤는데 예상보다 잘 해낸 것 같아 뿌듯했다. 앞으로 어떤 새로운 기술을 접해도 다 할 수 있을 것같은 자신감이 들었다.


➰ 배운 점

며칠동안 밤을 새우며 준비한 프로젝트로 당당히 1등을 하니 뿌듯함이라는 감정이 가장 크게 다가왔다. 처음 접하는 framework와 library를 공부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교수님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전혀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에서 질문이 나와 당황스러웠지만 발표가 끝나고 생각해보니 관련 기술을 더 찾아 볼걸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특히 영상처리, 딥러닝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어 앞으로 공부할 방향을 찾은 것 같다.

이번이 처음 프로젝트, 공모전 도전 경험이라 굉장히 걱정이 많았는데, 역시 걱정보다는 지르고 보는 게 정신건강과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앞으로 더 열심히 배우자!!💛

POOC github link

profile
꿈꾸는 중입니다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