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코드스테이츠 5주간 FRE코스 회고💻

장석진·2021년 5월 8일
0
post-thumbnail

🌈 드디어.. 코드스테이츠에서의 두번째 듣는 프리코스가 끝이났다... 나는 이번에 프리코스를 다시 들으면서 많으 생각과 어려움들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정말 힘들었지만 한편으로는 내가 다시 성장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좋은 것 같다.

🌼먼저 다시 배웠던부분이다 보니까 페어분들과의 코플릿을 풀 때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알려줄 수 있는 부분이 정말 많았다. 전 기수때 처음 페어코딩을 할 때 같이 페어를 한 분이 기수이동을 한분이여서 내가 내비게이터일 때도 그분에게 의지해서 문제를 풀기만 집중을해서 내 스스로가 늘지 않았던거 같았다. 그래서 그런지 진도는 많이 나갔는데 나는 저 뒤에서 아직 출발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자괴감이 들고 멘탈이 많이 흔들려서 의욕을 많이 상실했던거 같았다. 그래서 첫번째 HA시험은 불합격을 하였고 그 과정에서 "기수이동"이라는 제도를 통해서 이번 29기에 섹션1의 수업을 다시 들었다. 그래서 그런지 첫 페어분과의 만남때 내비게이터와 드라이버의 관계에서 페어분께서 모르는 문제가 나올 때는 힌트만 드렸지 내가 주도해서 문제를 푸는데 이어나가지 않았다. 그래서 그런지 문제를 풀 때 시간이 오래 걸려도 그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이해를 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부분이 중요하기때문에 그렇게 페어를 진행을 하였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과 대화도 많이 하게 되면서 페어분들과도 친하게 지내고 HA의 시험이 끝나고 솔로데이때는 HA의 React코드를 같이 수도코드식으로 해석도 해보고 코플릿 코드도 공유하면서 이런식으로도 문제의 접근을 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고 많이 성장할 수 있는 이번 섹션1이였던거 같다. 앞으로 섹션2,섹션3,첫번째 프로젝트,파이널 프로젝트까지 열심히 노력을 할 것이다🌸

profile
개발자가 되고 싶은 새내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