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22~24(수,목,금) Sprint 11. Database

Park, Jinyong·2020년 7월 22일
0

Today I Learned

SQL을 학습했다.

  • 구조화된 Query 언어 (Structure Query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용 프로그래밍 언어
  • 데이터베이스에 query를 보내 원하는 데이터만을 뽑아올 수 있다.

Query

  •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필터 하기 위한 질문

SQL Quiz (1개 틀렸음 ㅋㅋ)
연습한 사이트

SELETE *
FROM employee
WHERE gender = 'M';

dotenv

.env, .env.example

.env 파일에서 환경변수를 관리할 수 있다.

const dotnev = require('dotenv');

dotenv.config();

.env.example는 다른 개발자가 보고 환경 변수를 설정할 수 있도록 정리해둔 예시 파일이다. .env 파일에서 값만 빼고 키만 넣는다.

Learn-sql 과제를 완료했다.

JOIN 명령어를 익히는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다.

Chatterbox-database를 완료했다.


SQL은 몇 년 전에 아주 쬐금 접해보고 처음 접하는거라 초반에 꽤 고전했다. 그래도 연습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고, 그리고 learn-sql이라는 과제가 이번에 처음 도입된 거라는데, JOIN 명령어에 익숙해지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 Chatterbox에 관해선 이미 다 알아서 쉽게쉽게 갔고 꽤 깔끔하게 진행할 수 있었던 스프린트였다.

Chatterbox에서 MVC 패턴을 살짝 맛 보았다(이미 짜여진 거지만..). route에서 controller에서 선언한 객체를 불러오고 이를 분기하여 호출하던데 패턴이 꽤나 멋지다. 나중에 꼭 적용해보아야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