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의 문장
1. 순차문
> 쓰여진 순서대로 실행되는 문장
2. 제어문
> 조건에 따라서 실행이 될 수도, 실행이 되지 않을 수도 있는 구문
1) 조건문(=분기문)
(1) if문 : 둘중 하나를 체크 > True / False
if(조건){//참일때
실행문
} else { // 거짓일때
실행문
}
2) 선택문
(1) Switch ~ Case 문:
Switch (조건식){
case 값 : 실행문
break;
case 값2: 실행문
break;
}
(2) if ~ else if 문 :
if(조건식){
실행문
} else if(조건식2){
실행문
} else{ // 모든 조건에 맞지 않을 때
실행문
}
3) 반복문
(1) while문 : 반복할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
while(조건식){
실행문
// 조건식이 false가 될 때까지 무한 루프
}
(2) do~while문 : 반복할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
do{
실행문
// 일단 무조건 1번은 실행
// 그 뒤에 조건식을 체크하여 false가 될 때까지 무한 루프
// 조건식이 처음부터 false 라면 1번만 실행
}while(조건식); << **semi-colon 잊지 말것**
***(3) for문 + 확장 for문
(ⅰ)for문 : 반복할 횟수가 정해져 있는 경우에 사용
for(초기값 ; 조건식 ; 증감식){
// ex) (int i=0; i < 10 ; i++)
// 정수 i를 0으로 초기화 하고
// i는 1씩 증가하며(++연산자)
// i가 10보다 작은 동안 { } 내부의 실행문을 실행한다.
실행문
}
4) 탈출문
: 반복문 중에서 어느 특정 조건에 따라서 더 이상 문장을
수행하지 않고 중간에 빠져나가는 문장
(1) break;
: 조건에 만족하는 break 문을 만나면 break 와
가장 가까운 루프를 탈출
(2) continue;
: 어느 특정 조건에 만족하는 continue 문을 만나면
continue문 이하의 문장을 수행하지 않고
(ⅰ) while, do~while 문 > 조건식으로 이동
(ⅱ) for > 증감식으로 이동
> 즉 가장 가까운 루프에 적용
(3) return;
cf) 변수가 필요한 요건을 따져보자
1) 계산하는 프로그램이라면?
> 합계, 반복횟수를 저장할 변수가 필요
2) 입출력 프로그램이라면?
> 문자열 혹은 문자 등을 저장할 변수가 필요
3) 현재 프로그램의 상태를 기억할 필요가 있을 때
> boolean 변수로 상태를 저장하여 판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