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에 관한 좋은 교육과정이 있길래 소개한다. 원문은 아래글의 부트캠프이다.
https://developer.android.com/courses/kotlin-bootcamp/overview
Lesson 1: 시작하기
Lesson 2: 코틀린 기본
Lesson 3: 함수
Lesson 4: 클래스와 객체
Lesson 5.1: 확장
Lesson 5.2: 제네릭
Lesson 6: 기능 조작
객체 지향 언어를 아는 프로그래머라면 누구나 배울 수 있다.
https://developer.android.com/codelabs/kotlin-bootcamp-introduction#0
처음 페이지를 들어가보면 웰컴 페이지가 뜰 것이다. 오늘은 이 페이지를 따라서 코틀린의 장점과 IDE를 설치하여 문법을 배워본다.
코틀린의 개발자들은 좋은 코드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언어 대해 고민을 해보았다.
그 중 소프트웨어에서 null-pointer 예외는 엄청난 컴퓨터 장애를 일으킨다. 기존 안드로이드에서 자바로 작성시 null이 뜨면 앱이 바로 꺼져버린다. 그래서 코틀린은 nullable을 구별하여 컴파일 시 더 많은 오류를 포착하게 한다. 람다, 코루틴, 속성이 있어 버그가 적은 코드는 적게 쓸 수 있다.
코틀린은 2011년부터 활동해 오랜 시간을 사용하였고, 2017년 부터는 안드로이드 앱 구축을 위한 공식지원 언어가 되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뿐 아니라 인텔리제이 등 여러 Ide를 지원한다.
다음은 자바로 짜여진 코드다.
public class Aquarium {
private int mTemperature;
public Aquarium() { }
public int getTemperature() {
return mTemperature;
}
public void setTemperature(int mTemperature) {
this.mTemperature = mTemperatur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Aquarium{" +
"mTemperature=" + mTemperature +
'}';
}
}
코틀린 에서는 이렇게 쓸 수 있다.
data class Aquarium (var temperature: Int = 0)
코틀린은 사물을 간결하게 유지하면서 가독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되도록 설계되었다.
코틀린 코드는 자바와 나란히 사용 할 수 있도록 컴피일하고, 자바의 라이브러리를 가져 올 수 있다.
좋아요
컴퓨터의 커맨드 창을 열어서 다음을 쳐보자
이게 뜨지 않으면 설치를 해야한다. -> JDK 설치
그리고 윈도우 path에 환경 변수를 등록을 해야지 커맨드에서 입력이 가능하다. 이것은
구글 뒤지면 많이 나온다.
코틀린을 공부하기 위한 IDE 를 설치한다. -> IntelliJ IDEA 설치
인텔리제이를 열면 아무것도 없으므로 새 프로젝트를 만들라고 뜰 것이다.
이제 코틀린의 대화형 쉘로 공부를 할 것이다.
Tools > Kotlin > Kotlin RET를 선택하여 RET를 연다.
이제 기초적인 헬로월드를 출력하는 함수를 만들어보자.
fun printHello() {
println("Hello World")
}
printHello()
잘 나온다. 이제 이걸로 코틀린의 기초 문법을 공부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