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 일기] 하나은행 디지털 직군 서류 합격

Kate·2023년 2월 20일
0

취준 일기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이번 2023 하나은행 공채 공고를 접하고 저에게 올해 가장 큰 전환점이 찾아왔습니다. 그간 마케팅 직무만 찾아다녔던 저는 이번 공고를 통해 IT 직무로 다시 도전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 것인데요. 어떤 자격증이나 프로젝트 없이 디지털 직군에 무작정 서류를 넣고 합격한 이야기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하나은행 디지털 직군]

디지털 직군에서 상반기에만 00명의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라 적지 않은 규모의 채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코딩테스트를 치루어야하지만 어차피 IT 직군을 준비한다면 누구나 거쳐야 하는 과정이기에 우선 도전해보고자 했습니다.

또한 디지털 직군의 직무에서도 개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들을 수행한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데이터 분석 뿐 만 아니라 서비스 기획, 전략 수립과 같은 직무들이 흥미롭게 다가왔고 저의 강점인 마케팅을 녹여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자소서 항목]

하나은행의 자소서 항목은 크게 3가지 였습니다.

  1. 본인을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입사후 포부를 지원부문과 연관지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연관지어 본인의 차별화된 전문성/핵심역량을 개발한 경험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은행은 자소서 문항이 많다거나 글자수가 길지 않아 조금은 부담없이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 3개의 문항을 채우는데 반나절도 채 걸리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자소서를 쓰기 전 하나은행의 사이트와 인재상 정도를 참고하였고 제가 하나은행의 고객으로서 경험하고 느꼈던 바를 진솔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 본인을 선발해야 하는 이유

왜 나를 뽑아야 하는 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저는 그 이유를 쓰기에 앞서 제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식으로 성장을 해왔는지에 대해 적었습니다. 저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선행되어야 제가 지원을 한 동기도 납득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제가 중점을 두는 가치관이 무엇이며 하나은행에서 어떻게 이룰 수 있을 지 결부시켜 서술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예시와 사례들을 소개하며 어떤 강점을 가지게 되었는지 설명했습니다. 기술적인 역량과 리더십 측면에서의 강점을 강조했고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하나은행에 기여하고 싶은 바를 설명했습니다.

  1. 입사 후 포부(지원부문과 연관지어 기술)

입사 후 포부는 크게 두 가지 갈래로 나누어 적었습니다. 첫번째는 직무적인 역량을 강조하여 성장하고 싶다는 측면이었고 두번째는 하나은행 전사적인 측면에서 제가 기여하고 싶은 바를 적었습니다. 2번 문항에서도 구체적인 사례들로 제 역량을 자연스럽게 녹였고, 하나은행과의 개인적인 경험을 설명하며 고객 감동을 실현시키고 싶다는 포부를 함께 적었습니다.

  1. 본인의 차별화된 전문성/핵심역량을 개발한 경험

직무를 생각했을 때 가장 어려웠던 문항이었습니다. 최근 2년 동안 마케팅 경험밖에 없어 이 부분을 설명해야하나 고민이 되었는데 짧은 단락 두 개로 설명하며 제가 마케팅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설명드렸고, 기술적인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어떤 노력과 경험을 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대망의 서류 발표]

준비가 많이 부족했음에도 여러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들을 차례차례 문항에 녹였던 것이 설득력있게 다가갔던 것 같습니다. 디지털 직군을 준비한지도 오래 되지 않았고, 뛰어난 프로젝트를 만들지 않았어도 서류에 본인 역량들을 녹여 낸다면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디지털/개발과는 관련없는 활동이더라도 그것을 직무에 어떻게 활용하고자하는 지 생각하고, 지원하는 회사와 공통점을 엮어낸다면 차별화를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만간 코딩테스트 후기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

profile
개발 공부하는 케이트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