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출시 해 본 투두앱보다 기능 없는 앱 만든 후기 - 3

kdw·2019년 11월 23일
1
post-thumbnail

원래 또 한달 뒤쯤 느긋 하게 적으려고 했는데 공부하기 싫어서 끄적여 봄
회사에서 하는 일에 따라 가려면 주말에 시간내서 계속 공부 해야 하는데 하기가 싫네

저번이야기

  • 아이디어와 기능 디자인에 대해서 이야기 함

  • 이렇게 내가 블로그에 비공개 글로 적어둠 군도리 같은 글 읽으면서 살살 준비 했다.

개발과정

  • 먼저 react-native를 택했다. expo를 사용함 expo시작하기에 너무 좋은거 같다. expo-cli로 스타트 하고 큐알 찍으면 끝... 노트북이 새거라서 깔려 있는게 없음
  • 근데 앱 용량이 어마어마 해짐. 난 어마어마한 상태로 배포함 ㅋㅋ
  • react-native로 앱 뽑아 봤는데 android가 보통 7~8메가 나왔던거 같다. 하지만 expo 사용하면 expo sdk 버전에 따라 용량이 다른데 33버전인가 31버전인가 14메가 나오던데 여튼 14메가 그 이상으로 어마어마하게 뻠핑됨. expo35 버전으로 마지막에 올렸는데 40메가 넘게 나와서 놀랬는데 apk말고 aab인가 그걸로 뽑아내니 예전이랑 비슷함 25메가인가.
  • 먼저 안드로이드 퍼스트로 작업 했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안 깔고 내 기기로 작업 함. 나중에 다른 기기에서 보고 싶어서 결국 에뮬을 위해 깔긴 함
  • 기술적인 면으로는 별로 할말이 없다. 왜냐하면 기술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다 쓴다는 스테이트 관리나 타입 관리 패키지는 안 쓰고 그냥 엑스포, 리액트 네이티브, 리액트 네비게이션 등 몇개 패키지만 깔아서 작업했다. 프로젝트가 작으니 다 필요 없는거 같다. 나중에 좀 커진다면 그 때 후회 해야지.

  • 퍼블리싱 할 때 웹이랑 다르게 브라우저가 없으니 뭔가 눈에 잘 안보여서 백그라운드 색을 두고 했던 기억이 나네.
  • 파스텔 톤으로 갈아 엎는데 색 조합이 너무 어려운 것... 누나 한테 보여주면서 어떻냐고 물어보는데 누난 귀찮아서 그냥 더 좋아 보인다고 해줌.

배포

  • 아이디어 구상 부터해서 배포까지 거진 2개월쯤 걸린거 같다. 누나 디자인 안나오고 수정안 안나오고 좀 쉰거까지 더하면 3개월 되는거 같다. (뒤적거려서 팩트 가지고 옴)

내 블로그에 아이디어를 비밀글로 쓴 날짜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개인정보처리방침 쓴 날짜

  • 안드로이드에 먼저 배포를 함 그냥 천천히 시간 두고 하려고 했는데 나 만들기 시작할 때 비슷한 앱이 생겨나서 좀 이르게 배포 함. 그 앱은 유니티로 만들었던데 ㅋㅋㅋㅋㅋㅋ 생일앱 따위에 나만큼 과하게 용량이 나오더라... 여튼 인스타 바로 갈 수 있는 기능이나 명찰 뽑는 기능은 없었음.

  • 이런 식(2장 합쳐서 1개로 보이게)으로 나오게 누나한테 부탁함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른 잘 나가는 아이돌 어플들이 이런 식으로 해둔게 많아 대세를 따라 고급 어플인 척 있어보이게 이런 식으로 이미지가 나오게 함

  • 은근히 챙겨야 할게 많음 스토어 개인정보방침이라던지 이미지 사이즈 라던지 귀찮은거 너무 싫어하는데 이 악물고 했다... 다음 번에 또 만들게 되면 수월하겠지...

  • 그리고 최근에 애플에 배포함 사람들이 검수 빡세다고 해서 한번은 튕기겠지 했는데 바로 통과 할 수 있었뜸

  • 애플 앱스토어 영어 설명... 까일 줄 알고 일단 대충 던지고 까이면 수정 해야지 했는데 그냥 통과 됨. 저 영어가 올바른지도 아직 모름 ㅋㅋ 혹시나 스토어 검색엔진에 영향 많이 받나 알아보고 나중에 수정 할 수도...
  • 그리고 일본계정에서 다운이 안되더라. 한국계정은 다운 되는데... 좀 알아봐야 할듯 다른나라는 어떤지 아시는 분 알려조용 ' ^ ' 뀨

빠뜨리고 안 쓴게 많은거 같기도 한데 다음 시리즈엔 광고나 마케팅쪽 쓰겠뜸니다.

profile
안녕하세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