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AI - 32일차 TIL, 2022.06.02

Dongwoo Kim·2022년 6월 3일
0

TIL / WIL

목록 보기
33/113

스파르타 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AI 웹개발자양성과정 2회차

2022.06.02. 32일차- TIL

1. 추천시스템 특강

09:00-12:00

오늘 오전에는 추천시스템 특강이 있었다. 일단 이전까지 추천시스템이라고 하면 RNN과 같이 딥러닝을 이용한 추천시스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단순히 머신러닝이나 데이터필터링으로 데이터값들의 유사도를 측정하는 방법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덕분에 다음에 있을 추천시스템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추천알고리즘을 구현할 것인지 대충 머리속으로 상상해볼 수 있었다. 정말 도음이 많이 된 것 같다.

2. 추천시스템 프로젝트 발제

12:00-13:00 점심시간
13:00-14:00 프로젝트 발제

오후에는 앞으로 진행될 팀 프로젝트의 발제가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앞서 배운 추천시스템을 이용한 프로젝트로 주제는 영화추천, 넷플릭스 추천을 베이스로 팀별로 자유롭게 정할 수 있었다. django를 이용한 첫 팀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걱정도 되었고 또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배포까지를 목표로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다만 다행이었던 것은 다른 팀 프로젝트보다 해야할 것이 많은 만큼 프로젝트 기간이 길어서 중간중간 세부목표를 잡고 단계별로 진행해야겠다고 생각했다.

3. 주제 선정

14:00-16:00

발제가 끝나고 우리팀이 진행할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렸다. 처음에는 어떤 주제를 해야할지 정하고 그 주제에 관한 데이터를 찾아보려고 했으나 팀원 중 한명이 다른 이유로 회의에 참석할 수 없어서 먼저 추천시스템으로 쓸만한 데이터가 있는지부터 알아봤다. 중간중간 반응이 괜찮았던 주제로는 여행지 추천, 음악, 맛집 등등 여러가지가 언급되었는데 우리가 쓸만한 이렇다할 데이터셋을 찾지 못했다. 그러던 중 한 팀원이 76종의 맥주의 특징을 정리해 놓은 데이터셋을 찾았다. 맥주 종류별로 향, 맛, 목넘김 등의 특징들이 나열되어있었고 아이템기반 협업 필터링을 하면 딱 우리를 위한 데이터셋 같았다. 다른 팀원들도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결국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우리의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게 되었다.

주제 선정의 기반이 된 맥주 데이터셋
출처 : https://github.com/ghgit1798/Crawling-Preprocessing

4. 기획회의

16:00-18:00 기획회의
18:00-19:00 저녁시간
19:00-20:00 기획회의

주제 선정 이후부터는 본격적인 프로젝트 기획회의에 들어갔다. 우선 우리가 이 팀프로젝트를 통해 얻고자하는 것이 무엇인지, 프로젝트 목표를 세웠고 그것을 토대로 핵심기능을 정의했다. 이후 핵심기능별 역할분담을 하고 DB설계 및 API문서 작성, 와이어프레임 작성 등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위한 틀을 잡았다. 정말 좋았던 것은 지난 팀프로젝트에서 기획했던 틀을 이번 프로젝트에도 그대로 적용시켜 저번 기획회의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프로젝트 기획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프로젝트 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은 역시 추천시스템을 만드는 부분이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역할분담과 상관없이 팀원들 모두 구현해보기로 했다.

5. 프로젝트 문서

profile
kimphysicsma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