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해놓음.
📌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 조금 모호하기는 함.
- 중요한 판단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OCP 개방-폐쇄 원칙 (가장 중요!!)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도록 만들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음.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 뒤로 가도록 구현하면 LSP 위반이다.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한다.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를 세분화하는 것과 비슷.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ex)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잉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한다.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총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있는 코드를 쓸 수가 없다.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즉,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뭐가 더 필요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