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 통신 테스트
데이터 송수신 테스트 및 채팅방 여러개 테스트 (아직 유저 구분은 하지 않았음)
클라이언트가 페이지를 나가면 소켓 객체 삭제 → 이 부분은 나중에 알림과 같은 부분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보고 다시 봐야되겠다.
JSON 형식으로 데이터 주고 받기 → 인코딩 문제 있는데 서버에서 출력하면 제대로 나온다. 그럼 클라이언트에서 디코딩 해야되나?
미들웨어 추가
웹 소켓 주소는 1개로 가져가는가? 아니면 지금처럼 채팅방 별 주소를 부여하는가?
ws://.../{room_id}
처럼 하는 것이라고 한다.소켓 통신에서 인증은 어떻게 하는가?
그냥 http 통신에서 verify가 되었으면 소켓에서는 인증을 안해줘도 되는가?
인증을 해줘야한다면?
지금 인턴에서 하는 것 처럼 토큰을 쿼리 스트링에 넣는다?
소켓 header, cookie, session, user 속성이 있길래 출력해보았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인증을 구현하는가?
여기에 대해서도 논쟁이 조금 있는 듯 하다.
이 부분은 좀 더 찾아보고 생각해야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