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네트워크 FPS 게임 개발 일지#1 개발환경 세팅

김진우·2022년 5월 10일
0

어떤 게임을 만들까?

언리얼 엔진 네트워크 FPS 게임 개발 일지#0에서 링크한 UE4 프로젝트는 일반적인 FPS 게임을 만들자는 생각으로 시작했다. 하지만 하나의 기능을 만들 때 어느정도 수준까지 만들지에 대한 기준과 자세한 기획이 없었고, 개발할 때 시간이 늘어지거나 완성도가 낮아지는 문제가 있었다. 개발 중 새로운 기능이 떠오르면 원래 만들었던 기능을 다시 뜯어 고치는 등의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이대로 가면 영원히 프로젝트를 완성하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모작이다. 요즘 다시 주목받는 FPS게임인 Valorant와 최대한 똑같이 게임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텍스쳐나 3D모델도 똑같이 할 수는 없지만 UE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하는 것을 사용해서 대체할 예정이다.
우선 가장 유저 수가 많은 캐릭터 "제트"를 구현할 생각이다.

TODO

기존 프로젝트에서 FPS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몇 가지 구현해둔 상태이다. 부족한 것도 물론 존재한다. 부족한 기능을 보충하고 필요 없는 기능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아래는 앞으로 할 일을 정리한 것이다.

  1. UE4 개발환경 구성
  2. 일인칭 카메라와 월드의 렌더링 분리
  3. 무기와 손 모델 분리 후 애니메이션 개선
  4. 제트 스킬 구현
    a. 연막 폭발(C) Cloud Burst
    b. 상승 기류(Q) UpDraft
    c. 순풍(E) Tail Wind
    d. 칼날 폭풍(X) Blade Storm
  5. 기타 발로란트 기능들

UE4 개발환경 구성

오랜만에 프로젝트를 켜니 빌드가 되지 않는 문제가 생겨서 프로젝트를 열 수 없었다. UE4는 C++ 코드를 빌드할 수 없으면 프로젝트가 열리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한 달 동안 프로젝트를 열지 않아 업데이트 문제일 가능성이 있어서 UE 버전을 올리려고 한다. 2022-05-10 기준 UE4는 4.27 버전이 UE4의 최신 버전이다. UE5도 릴리즈 버전이 나왔지만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관계로 UE4를 계속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UE4 Git repo는 UnrealEngine 사이트 계정과 GitHub 계정을 연결한 다음 EpicGames Github에서 확인할 수 있다.

Unreal Engine Github 안내 링크

profile
게임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