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공학 - 기말 정리

겸진김·2022년 12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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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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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보수

종류 4가지 - 기능보강이 60퍼정도 기능 개선이 그 다음

개발 작업과 유지보수 작업의 차이 - 그래프 확인 - 이해정도만

유지보수 접근 방법 - 형상관리 됨 안됨 두가지로 나뉨 - 처리 단계가 달라짐

유지보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 - 5가지

유지보수 작업의 문제점 - 안중요

유지보수 작업모델 3가지 - 그림의 순서를 외워야함

형상관리란 ? - 정의 중요 - ppt11장 - 주관식 문제

형상관리 요소

형상관리 절차 - 4가지

리엔지니어링 - 정의 - 기존의 것을 어떻게 재활용 할 수 있을까?

리엔지니어링의 정의 3가지 - 각각의 의미가 다 다르다.

리엔지니어링과 추상화?

"작업과정 과정 - 그림만 10-13

유지보수 도구 - 시간과 노력을 대폭 감소시킨다 - 이런것들이 있다.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관리란?

프로젝트 관리 실패 사례 - 비용증가, 일정 오바 등

폭포수 모델 - 각 단계가 다음단계 시작 전에 끝나야함

ISO 12207 다시 보기

점증적 모형 - 개발 사이클이 짧다 - 이윤에 직결된다.

나선형 모델 한번 다시보기

애자일 프로세스 - 짧은 릴리즈와 반복 - 점증적이랑 많이 유사하다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 특징 4가지 정도 ?

스크럼 -

인건비 계산법 - 대부분이 기능점수를 쓰지만 시험에는 코코모 추정 모델이 많이 나옴

기능 점수 기반 추정 모델 - loc의 문제점 - sw구성요소 -

객체점수 기반 추정모델 - 추정방법

책임프로그래머 팀 - chief프로그래머에게 지원을 해주느 형태

에고레스 팀 - 민주주의식 의사결정

금액 계산하는거 책에는 있는데 안냄

테스트

테스트 관련 용어 - 8가지 테스트 스터브 테스트 드라이버 차이

블랙박스 테스트 - 3가지

화이트박스테스트

테스트 커버리지 - 4가지 외우기

통합 및 시스템 테스트 - 통합 유형 - 위에 3가지만 - 센드위치 빼고

결합순서 중요 책 보기
ppt15장 그림 - e-f-b- g-d- c -a

시스템 테스트 - 종류

구현

구현순서 - 1~5번

포인터와 레퍼런스 - 개념만 이해 - swap함수 외우기

오류처리 - 오류의 종류 - 구문오류, 논리오류, 실행오류 -

객체지향 코딩규칙 - 리스코프 대체 - 다음 피피티에 코드랑 같이 보기

디자인 패턴

이란? - 전문가의 노하우를 모아놓은것 - 장점

Gof - 외우기

싱글턴 패턴 - 목적 - 핵심 - 단계 3단계

컴포지트 패턴

데코레이터 패턴

어댑터 패턴 - 목정 정도

파사드 패턴 - 목적 - 누가 있어야 하는지 정도

아키택쳐 설계

컴포넌트 - 정의 - 목적 -

모듈

시스템 - 정의

하이브리드 설계 - 혼용방법

설계 원리 1 - 분할정복

설계 원리 2 - 응집력 - 종류가 많아

설계원리 3 - 걀합력 종류 - 매우 중요

다계층구조 설계원리 - 1~11 시험내기 너무 좋아~
분산, 브로커(6개), 트랜잭션(5개) - 공통적인 부분 - 시험은 개수 적으라고 할 듯

파이프 필터

mv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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