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깨미·2021년 8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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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프트웨어 설계

1. 요구사항 확인

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폭포수 모형

SW 개발도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 모형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선형 순차적이며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함. 마지막에 모든 기능 테스트

프로토타입 모형(= 원형 모형)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

나선형 모형(= 점진적 모형)

보헴이 제안. (폭포수 모형+프로토타입 모형) 장점 + 위험 분석 기능 추가.
여러 번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것. 위허믕ㄹ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 첨가 가능.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음.

애자일 모형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일정한 짧은 개발 주기(스프린트+이터레이션)를 반복하고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 적극 수용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
기업 활동 전반에 사용.
소규모,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고객과 협업, 변화, 실행되는 sw, 개인과 상호작용에 가치를 둠.

  • 스크럼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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