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닐라 js를 리액트로 바꾸기

가연·2023년 6월 2일
0

date.now 리팩토링

목록 보기
7/7

리팩토링을 다시 시작하는 도중 내 코드는 손을 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폴더 구조도 뒤죽박죽이고 모듈화를 진행한다고 해도 답이 없고 css 네이밍도 의미없이 지었다. 추가적으로 페이지네이션과 무한 슬라이드, 지도 api 사용 등도 내가 직접 짠 코드 보다 복사 붙여넣기 한 코드가 훨씬 많았다.

그래서 아예 갈아엎는 기념으로 리액트로 바꾸기로 했다. 리액트로 바꾸면서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한것과 리액트로 구현하는 것의 차이점을 생각해보고 직접 느껴봐야겠다.

프로젝트 시작 전에 고려해볼점

  1. 폴더와 파일 기능별로 나누기. 하나의 파일에 하나의 기능이 들어가게 하고, 그 기능의 공통점으로 폴더를 나누자.
  2. npm vs pnpm 과 vite로 할 지 create react app 만드는 걸로 할지 생각해보기.
    ->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pnpm vite 로 진행하므로 리팩토링은 npm create react app 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사실 작은 프로젝트라 체감은 되지 않겠지만 둘 다 배워보자.
  3. 상태관리 툴을 사용할 지 생각해보자.
  4. 사진은 어떻게 처리할 지, 네트워크 비동기 처리는 어떻게 처리 할 지 등 최적화 생각해보기.
  5. 추가로 api 키나 경로 env로 숨기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