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OLID )

kshired·2021년 8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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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 SRP : 단일 책임 원칙
  • OCP : 개방-폐쇄 원칙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DIP : 의존 관계 역전 원칙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 하나의 책임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 인터페이스는 그대로, 오버라이딩 된 클래스는 확장.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 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코드
    • Mme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새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에서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도록 해야한다.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 할 수 있다.

그런데

  • OCP에서 설명 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결국 DIP 위반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 갈아 끼우듯이 개발 할 수 없다.
  •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 할 때 클라이언트도 변경이 된다.
  •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뭔가 더 필요하다!

스프링 이야기에 객체 지향 이야기가 왜 나오는가?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 ( Dependecy Injection )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의 코드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정리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 자동차와 공연의 예시를 떠올려보자.
  •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하지만

  •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 기능을 확장 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우 꼭 필요 할 때 리팩토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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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쓰는 개발자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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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2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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