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윗베이스 팀빌딩 교훈, 새로운 인연.

kyle Do·2023년 1월 23일
0

트윗베이스는 Jared Jacobsen라는 미국인 개발자 친구와 같이 창업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시드팁스 합격을 하고 우리는 갈라서게 된다. 표면적으론 지분문제, 로드맵에 대한 갈등이었지만, 돌아보면 가치관의 차이였다. 내가 스타트업을 하는 이유은 돈을 빠르게 벌기 위함이었고, 자레드는 자유롭게 일하며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었다. 2년을 매일 만나 사업과 개발 얘기를 나눈 친구였기에 동업하는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했다.

좋은 코파운더와 좋은 친구는 전혀 달랐다. 우선순위가 다르니, 의사결정이 느렸다. 사소한 결정에도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 했고, 하루 종일 감정 소모만 한 날들도 많았다. 이래서 다들 이혼하는구나 했다. 결국 서로의 디스코드 메시지만 봐도 짜증이 나는 지경에 다다랐다. 우리는 번아웃으로 작년 12월에 갈라섰다.

가치관이 차이를 간과해서 쓰라린 경험을 했다. 그래서 이번 팀빌딩에는 “많은 돈을 빠르게 버는게 우선순위인가”를 보고 있다. 스타트업을 하는 이유가 취업하기 싫어서, 멋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서, 자유가 좋아서 등등의 이유라면 성공이 간절하지 않다고 느껴진다. 하지만 돈에 대한 욕구가 간절하다면, 하기 싫은 일도 해낼 수 있고, unsexy한 서비스도 돈이 된다면 만들 수 있다.

오늘부터 디스콰이엇에서 만난 공오공님과 1달 동안 핏을 맞춰보기로 하였다. 서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밀도있게 일하여 빠르게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게 공통된 목표였던 점이다. 난 많은 팀빌딩을 해본 경험은 없다. 하나씩 배워보고 그 과정을 공유하여 조금이라도 다른 빌더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profile
Founder of getxbase.com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