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2022 New HIG Playing haptics 공식문서 정리 - Lawn

Lawn·2022년 9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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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Lawn입니다 새롭게 바뀐 2022년 NEW HIG를 Study를 통해 공부하며 정리하는 중입니다.

🎈 HIG Study with

👨🏻‍💻 Halgen
👩‍💻 Dana


🌱 Playing haptics

햅틱을 사용하면 사람들의 촉각을 자극하고 실제 세계에 대한 친숙함을 앱이나 게임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시각 및 청각 피드백 외에 햅틱을 재생하여 Apple Pay 거래 확인 또는 iOS 및 watchOS에 알림 도착과 같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Force Touch 트랙패드가 장착된 Mac에서 앱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드래그하는 동안 햅틱을 재생하거나 화면 요소에서 다양한 수준의 변경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강제 클릭의 다양한 강도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tvOS 또는 iPadOS 앱에서 게임 컨트롤러는 햅틱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 따라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표준 구성 요소에 대한 햅틱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위치, 슬라이더 및 선택기와 같은 구성 요소는 지원되는 iPhone 모델에서 자동으로 햅틱 피드백을 재생합니다. Apple Watch에서 Taptic Engine은 햅틱을 생성하고 watchOS는 가청 톤을 그 중 일부와 결합합니다. 또한 시스템은 앱이나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내장 햅틱 패턴을 제공하거나 사용자 지정 패턴을 디자인할 수도 있습니다.


🍀 Best practices

문서화된 의미에 따라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햅틱 패턴을 사용합니다. 시스템이 표준 컨트롤과의 상호 작용에서 일관되게 재생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표준 햅틱을 인식합니다. 패턴에 대해 문서화된 사용 사례가 앱에서 의미가 없는 경우 일반 패턴을 사용하거나 지원되는 경우 고유한 패턴을 만드십시오. 하단의 Custom haptics을 참고하세요

햅틱을 일관되게 사용하십시오. 사람들이 특정 햅틱 패턴을 특정 경험과 연관시키는 법을 배우도록 각 햅틱과 이를 유발하는 동작 사이에 명확하고 인과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햅틱이 인과 관계를 강화하지 않으면 혼란스럽고 불필요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캐릭터가 임무를 완료하지 못했을 때 앱이 특정 햅틱 패턴을 재생하는 경우 사람들은 해당 패턴을 부정적인 결과와 연관시킵니다. 레벨 완료와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위해 동일한 햅틱 패턴을 사용하면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할 것입니다.

앱의 다른 피드백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햅틱을 사용합니다.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피드백이 조화를 이룰 때(일반적으로 실제 세계에서와 같이) 사용자 경험이 더 일관되고 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햅틱의 강도와 선명도를 함께 사용하는 애니메이션과 일치시키십시오. 소리를 햅틱과 동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 Developer guidance
Delivering rich app experiences with haptics

햅틱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마십시오. 때때로 햅틱은 가끔 발생하면 제대로 느낄 수 있지만 자주 재생하면 지루해집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높이 평가하는 균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용자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최고의 햅틱 경험은 사람들이 의식하지 못하지만 꺼져 있을 때 놓칠 수 있는 것입니다.

햅틱을 선택 사항으로 만드십시오. 원하는 경우 사람들이 햅틱을 끄거나 음소거하도록 하고 사람들이 없이도 앱을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햅틱을 재생하면 다른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설계상 햅틱은 사람들이 진동을 느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물리적 힘을 생성합니다. 햅틱 진동이 카메라, 자이로스코프 또는 마이크와 관련된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 Custom haptics

게임은 종종 게임 플레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자 지정 햅틱을 사용합니다. 덜 일반적이지만 게임이 아닌 앱은 사용자 지정 햅틱을 사용하여 더 풍부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입력 또는 컨텍스트에 따라 동적으로 변하는 맞춤형 햅틱 패턴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캐릭터가 나무에서 점프할 때 플레이어가 느끼는 충격은 캐릭터가 제자리에서 점프할 때보다 더 강할 수 있으며 충돌이나 명중과 같은 실질적인 경험은 발자국의 접근 또는 다가오는 위험.

사용자 정의 햅틱 패턴을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기본 빌딩 블록이 있습니다.

  • 일시적인 이벤트는 짧고 간결하며 종종 탭이나 충동처럼 느껴집니다. 홈 화면에서 손전등 버튼을 탭한 경험은 일시적인 이벤트의 예입니다.
  • 지속적인 이벤트는 메시지에서 레이저 효과의 경험과 같이 지속적인 진동처럼 느껴집니다.

사용자 정의 햅틱을 생성하는 데 사용하는 햅틱 이벤트 유형에 관계없이 선명도 와 강도 를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 선명도는 햅틱 경험을 해당 물리적 감각을 생성하는 파형으로 추상화하는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선명도를 지정하면 경험에 대한 의도를 시스템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명도 값을 사용하여 부드럽고 둥글거나 유기적인 경험을 전달하거나 선명하고 정확하거나 기계적인 경험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강도는 햅틱의 강도를 의미합니다.

일시적인 이벤트와 연속적인 이벤트, 다양한 선명도 및 강도를 결합하고 선택적 오디오 콘텐츠를 포함하여 다양한 햅틱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Developer guidance
Core Haptics


📱 Platform considerations

iOS, iPadOS

iPad는 햅틱을 재생하지 않지만 iPadOS 앱에서 게임 컨트롤러 입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Developer guidance
Playing haptics on game controllers

지원되는 iPhone 모델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경험에 햅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Apple에서 설계한 시스템 햅틱을 재생하는 표준 UI 구성 요소(switches, sliders, 그리고 pickers)를 사용하십시오.
  • 합리적이면 피드백 생성기를 사용하여 notification, impact, 그리고 selection 에서 미리 정의된 여러 햅틱 패턴 중 하나를 재생합니다

🧑🏻‍💻 Developer guidance
UIFeedbackGenerator

🌱 Lawn : Notification, Impact, Selection 과 Apple Watch의 다양한 햅틱 예시는 애플 공식 HIG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Haptic 예시 보러 가기

Notification

알림 햅틱은 수표 입금 또는 차량 잠금 해제와 같은 작업 또는 작업의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Impact

임팩트 햅틱은 시각적 경험을 보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물리적 비유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보기가 제자리에 고정될 때 탭을 느끼거나 두 개의 무거운 물체가 충돌할 때 쿵 소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Selection

선택 햅틱은 UI 요소의 값이 변경되는 동안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macOS

Magic Trackpad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앱은 드래그 작업 또는 강제 클릭에 대한 응답으로 다음 세 가지 햅틱 패턴 중 하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햅틱 피드백 패턴설명
조정드래그한 항목의 정렬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이 패턴은 사람들이 도형을 다른 도형과 정렬되도록 드래그할 때 그리기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피드백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시나리오에는 특정 치수에 맞게 개체 크기 조정, 선호하는 위치에 개체 배치, 비디오 앱의 스크러버와 같은 항목의 시작/끝 또는 최소/최대 도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레벨 변경불연속적인 압력 수준 사이의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비디오 플레이어에서 빨리 감기 버튼을 누르면 재생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고 다양한 압력 수준에 도달하면 햅틱 피드백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다른 패턴이 적용되지 않을 때 일반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 Developer guidance
NSHapticFeedbackPerformer

tvOS

Apple TV에서 게임 컨트롤러는 햅틱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 Developer guidance
Playing haptics on game controllers

watchOS

Apple Watch Series 4 및 이후 모델은 Digital Crown에 대한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여 사람들이 콘텐츠를 스크롤할 때 보다 촉각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은 사람들이 Digital Crown을 회전할 때 느낄 수 있는 선형 햅틱 멈춤쇠를 제공합니다. 테이블 보기와 같은 일부 시스템 컨트롤은 새 항목이 화면으로 스크롤될 때 멈춤쇠를 제공합니다.

🧑🏻‍💻 Developer guidance
WKHapticType (WatchKit)

watchOS는 각각 사람들에게 특정한 의미를 전달하는 다음과 같은 햅틱 세트를 정의합니다.


📚 Resour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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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uchscreen gestures

Developer documentation
Core Haptics

📀 Videos

WWDC21 - Practice audio haptic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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