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협업 회고] 협업 프로젝트 후기

leecoder·2021년 12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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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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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lanz-coffee

플랫폼형 무인카페 플랜즈커피

  • 협업기간 : 11/15 ~ 12/9 [ 4주 ]
  • 협업인원 : 프론트엔드 2명
  • 협업내용
    - 1주 : 세미나 발표 What is react-spring?
    - 2주 : 게임 기획
    - 3주 ~ 4주 : 커피 몰아주기 게임 구현

👾 커피 몰아주기 게임 프로젝트

🎯 프로젝트 진행 목적

고객들에게 간편한 내기 게임을 통해 즐거움을 선사

🎴 카드 고르기 게임 선정 이유

  • 주어진 시간 안에 구현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
  • 다음 고객이 기다리지 않도록 짧은 게임 시간
  • 간단한 효과음이나 애니메이션으로도 괜찮은 게임 효과

🎲 기획했던 다른 게임 후보들

  1. 사다리게임 : 식상한 편이고 사다리 고르는 시간이 오래 걸림
  2. 테이블 구슬치기 : 게임 진행 && 구현 오래걸림
  3. 악어 이빨 누르기 : 게임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역동적인 애니메이션 필요하고 디자인도 빡셈
  4. 주식 종목 상방/하방 맞추기 : 물린 종목이 나오면 고객이 빡칠 수 있음

⛓ 구현 기능들

  • 키오스크에서 게임 시작을 클릭 시 게임창을 iframe으로 seamless하게 구현
  • 확정된 게임 참여 인원을 쿼리스트링으로 자식 url로 받음
  • 참여 인원에 따른 카드의 수(9장 || 12장) 구현
  • 카드 동작 애니메이션 && 배경음악과 효과음 구현
  • 게임중단게임 완료 여부를 iframe 부모창에 메세지로 전달

📁 프로젝트 flow

음료담기 ▶️ 게임방법 ▶️ 게임 ▶️ 그만하기 || 당첨(timeout || onclick) ▶️ 주문화면

🕹 구현 화면

결과화면에서 악마 옆에 있는 친구 파일을 나중에 고화질 이미지로 바꿔서 그런가 로딩이 느리다😅

🥲 어려웠던 점

  • react-spring이라는 애니메이션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는데 처음부터 스스로 공부하고 구현해야 했다.
    그러나 공식문서는 너무 어렵게 설명하고, 구글검색에서 찾은 블로그들의 설명도 그리 친절하진 못했다.
  • 애니메이션에서 속성값을 콜백으로 넣는 부분과 비동기로 쓰는 방법을 왜 쓰는지와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겠다.
  • 기획 단계나 역할분담의 디테일한 부분에서 소통이 부족했고 확실히 정해지질 않아 아리송했다. 직원분들이 바쁘다보니 눈치를 보게 되고 질문하는데 있어서 적극성이 떨어졌다(물론 모두 내탓😭).
  • 아직 모든게 👶 수준인 나에겐 모든게 어렵게 느껴졌다.

🛠 개선할 점

  • 모든 개념이 다 대충만 알아서 지식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다. 일단 기초 복습 ㅠㅠ
  • 아리송한 것들을 물어볼 수 있는 용기
  • 여러가지 토이 프로젝트를 통한 자신감 키우기
  • react-spring 외 다른 애니메이션 라이브러리 탐구

💭 느낀점

  • 실무는 역시 학교에서 배운 것과 괴리가 있다.
  • 사무실 분위기가 좋았던거 같고 막판에만 질문해서 아쉽다.
  • CTO님이 처음에는 바다에 던져 놓은거 같아서 힘들었는데
    학습의 기회를 주고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서 였던거 같아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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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ist.

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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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22일

은정님 쉽지 않은 스택으로 쉽지 않았던 것들 내용 정리하고 발표하고 개발도 하시느라 정말 수고 넘 많으셨어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