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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잘 봤습니다~ 저도 스토어에 배포하지는 않았지만 RN으로 채팅앱을 만들다보니 느껴졌던게 1. 네이티브 Look & Feel을 내기 위한 커스터마이징이 어렵다. - 이모티콘이 달린 키보드/특별한 동영상 촬영 UI와 같은 컴포넌트를 만들기가 상당히 까다로웠습니다. 2. XCode/Gradle과 같은 각 플랫폼의 빌드 시스템을 "어느 정도"는 알아야된다. - 특히 빌드에서 오류가 나면 찾아도 잘 해답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3. Redux보다 Context API를 사용하는 편이 더 생산성이 좋다. - 혼자 작업하다보니 Redux와 같이 boilerplate 코드가 많은 도구보다는 Context API를 사용하는 편이 더 작업하기 좋더군요. 4. 프로젝트는 언제나 방대해지므로 적절한 구조와 테스팅 방법을 처음부터 구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가장 절실하게 느낀 부분이었습니다. 특히 테스팅 방법을 딱히 정하지 않고 시작하다보니 결국 테스트 코드를 두어번 작성하고 말게 되더라구요. 거기에 나중에 CI/CD를 도입하려고 하면 귀찮아서 안하게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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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들 줄 모르지만 만들고 싶은 욕망만 가득할 땐 계속해서 배우고 싶고 더 만들려고 안달이 나있는 상태였는데 만들 줄 아는게 늘어나고 할 줄 아는게 많아질수록 어째 창작욕구는 줄어드는 것 같다. 가장 공감되는 말이네요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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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툴들이 참 의도는 좋은데 실제 사용 시에 workaround 코드가 덕지덕지 붙어서 시간을 너무 잡아먹더라구요. 스토리북도 그렇고... 어서 진정한 Zero configuration 툴이 나와야할텐데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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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거 약간 헷갈릴 수 있겠네요. 보안그룹의 http/https 소스에는 자기 자신의 아이디를 넣어준다는 말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말인즉슨 이 보안그룹을 사용하는 애들끼리만 네트워크를 허용하겠다가 됩니다. 즉 1. 보안그룹 생성을 하시고 2. 이제 보안 그룹을 생성하셨으니 (이전에 생성한 즉 1에서 생성한) 자기 자신의 아이디를 인바운드 규칙에 넣습니다. 한 번 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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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경험상 타임아웃은 1. 보안그룹 설정 문제 2. 람다의 vpc 설정을 잘못함 둘 중 하나였어요. 사실 타임아웃이 제일 디버깅하기 힘든지라 시간이 되신다면 차라리 첫 스텝부터 빠뜨린 부분이 없나 확인하시는게 제일 빠를거라고 봐요. 저도 처음에 거의 이틀 이상 걸려서 고쳤으니 아예 마음 비우시고 한 번 더 차례대로 해보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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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그리고 이건 의견이긴한데 공지사항이나 마크다운 매뉴얼 같은걸 홈페이지에 명시하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현재 벨로그에서 지원되는 마크다운 기능을 알고 싶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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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스포를 해버린건가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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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프로세서는 AMD죠!!는 아니고 ㅋㅋ, Node 진영에서 native로 ES Module을 지원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최신 버전의 node.js (11.3)에서는 `--experimental-modules` flag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https://nodejs.org/api/esm.html). 그리고 `CommonJs`와 `ESM` 간의 관계에 대해 다룬 [Medium 글](https://medium.com/@giltayar/native-es-modules-in-nodejs-status-and-future-directions-part-i-ee5ea3001f71)도 있습니다.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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