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트워크 (Network)
-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의 집합을 통칭
-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중개장비: 라우터(Router), 브리치, 리피터 등
2. 시스템 (System)
- 내부 규칙에 따라 능동적으로 동장하는 대상
- ex) 컴퓨터, 자판기, 운영체제, 프로세스 등 물리적 대상과 논리적 대상을 포함.
2-1. 시스템 기초 용어
- 시스템의 구분
- 노드 (Node):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일반적인 용어
- 호스트 (Host): 컴퓨팅 기능이 있는 시스템
- 클라이언트 (Client): 서비스를 이용하는/요청하는 시스템
- 서버(Server):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상대적 개념
3. 인터페이스 (Interface)
- 시스템과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한 표준화된 규격, 시스템과 전송매체의 연결 지점에 대한 규격
- ex) RS-232C, USB(물리적 규격 + 논리적(S/W) 규격)
- 시스템끼리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물리적인 전송 수단
- 동축케이블, 광케이블, 공기 등
5. 프로토콜 (Protocol)
- 전송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할 때의 임의의 표준화된 특정 규칙
- 주고 받는 정보의 형식과 절차적 순서를 정의
6. 인터넷 (Internet)
- 전세계의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작하는 통합 네트워크
- 공개 프로토콜: IP(Internet Protocol)
7. 표준화 (Standardization)
- 서로 다른 시스템이 상호 연동해 동작하기 위한 통일된 연동 형식
- ex) IBM Compatible 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