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ERD

영태·2022년 4월 3일
0
post-thumbnail

🚗 ERD

Entity Relationship Diagram의 약자
데이터 베이스 구조를 한 눈에 알아보기 위해 그리는 다이어그램이다

💻 ERD 특징

  • 데이터 모델은 데이터베이스에 독립적이다
  • 데이터 모델링은 건축물의 설계도를 그리는 작업과 같다
  • 관계형 데이터 모델은 여러 가지 데이터 모델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델이며, "실체(entity), 속성(attribute), 관계(relationship)"로 구성된 ER diagram으로 표현된다
  • entity는 하나 이상의 식별자 (UIDL Unique Identifier)를 가져야 하며, UID가 없다면 Entity가 아니다
  • ER diagram 작성 시, 관계를 표현할 때에는 어떤 entity가 "주"인가를 잘 따져서 표현한다
  • 관계의 종류에는 M:1, M:M, 1:1이 있는데, M:1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 M:M 관계는 상세 관계 모델링 단계에서 M:1로 분할 된다
  • 1:1 관계는 대부분 하나의 entity로 표현가능한 경우가 많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2차원 테이블로 데이터를 표현한다

💻 ERD 관계 정리

이건 내가 그려본 ERD다

  • 네모부분은 Entity라 불리며 데이터 작업 시 테이블이 될부분이다.
  • 각 Entity는 분홍색, 파란색으로 엮여있다 이부분을 관계 표현이라고 한다.


선들이 말하는 관계표현의 뜻은 대충 이렇다
이 관계표현선들에 따라서 관계가 이루어지는데 그 관계들에 대해서 ㅎ알아보자

1. 1 : 1 관계(일대일 관계)

2. N : 1 관계(다대일 관계)
이 사진에서는 M :1로 정리해놓았다

3. N : M 관계(다대다 관계)

마무리

생각만큼 간단하지가 않다 예를 들어, A와 B의 관계에 있어서
여러개인 A가 여러개인 B의 속성 중 여러개를 가지고 있다면?
여러개인 A가 여러개인 B의 속성이 있는데, 단일한 A는 단일한 B와고만 연결된다면?
이럴 때 관계표현을 어떻게 해야할까? 어떤 관계인 것일까?
머리가 아파왔다ㅋㅋ
이해했지만 이해하지 못한 것 같은 요상한 ERD
근데 보니까 확실히 이해할수만 있다면 굉장히 편할거 같다
보니까 ERD를 파일로도 변환해주드만...
기회가 있으면 직접 사용해보고 싶다. 편하고 좋을거 같아 두근거린다

+추가)
읽고 공부해볼만한 링크
https://hyonee.tistory.com/117
+추가) ERDCLOUD로 추출할수 있는 파일은 그냥 SQL문이었다...;
적용하기 상당히 위험해보인다...결국 차라리 typeorm으로 설정하는게 마음편해보인다ㅋㅋ

Reference

ERD 그리기

profile
개발 공부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