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원 준비 - SOP(Statement of Purpose) 및 PS(Personal Statement) 작성 관련

김지원·2022년 6월 7일
2

미국 유학 준비

목록 보기
1/1

📄 Statement Of Purpose; SOP 학업계획서

미국 대학원 지원 시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이다. 준비 관련해서 찾아보았을 때, GRE 그리고 토플, 즉 어학 성적보다도 SOP(Statement of Purpose)와 Personal History가 더 중요하다는 글을 많이 봤다. 어학 성적은 기본이고, 결국 이 두 가지로 합격 여부가 결정되지 않을까 싶다.

💡 무엇이 중요?

📌 나의 전공 및 앞으로의 학업계획 혹은 연구계획 등이 해당 대학원 프로그램과 일치하는지가 관건!

  1. 나의 관련분야에 대한 학업 혹은 연구성과에 대해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어필할 것
  2. 내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해당 대학원에 지원했는지 정확하게 기술할 것

💡 작성 원칙

  • 나의 학업에 대한 가능성 & 연구에 대한 가능성 보여주기
  • 내가 가진 지식과 이론의 깊이, 경험 등을 실질적인 데이터로 증명
  • 논리적으로 작성할 것

☝ 과거 지원자들의 SOP를 많이 찾아보자

SOP 학업계획서 작성 방법

👉 서론: 전체 학업계획서의 주제

  • 전체글의 핵심 주제
  • 지원 전공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학업목표(Long Term Goal/Short Term Goal) 혹은 학문적 비전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

👉 본문: 경쟁력 어필

  • 내가 왜 이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기술 (특별한 계기를 언급하면서 글을 풀어나가기)
  • 단순히 흥미와 관심을 넘어 전공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해왔는지 구체적으로 어필
    🚩 이때 학문적 & 프로페셔널 백그라운드로 크게 나눌 수 있음.
    • 학문적: 학부/대학원에서의 학업 내용 및 연구 내용, 대학 외의 별도의 교육 등 (주의할 것은 Transcript 의 정보 및 coursework에 관해 반복 어필하지 않도록)
    • 프로페셔널: 관련 인턴십 경력 및 직장 경력

👉 결론: 왜 해당 프로그램이어야 하는가? 왜 나여야 하는가?

  • 해당 대학원에 지원하는 이유, 귀교의 프로그램이 나의 학문적/커리어적 근간과 어떻게 일치하는가
  • 내가 귀교의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배울 것이라고 기대하는지
  • 그 배움을 통해 내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학문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귀교의 프로그램이어야 하는 이유 기술

📄 Personal Statement; PS 자기소개서

SOP는 전공에 대한 지원자의 학문적 계획목적을 어필하는 것,
PS는 지원자의 가치관과 인성, 도전정신, 위기극복능력, 리더십 등의 학문적 자질을 뺀 나머지 영역을 어필하는 에세이에 해당하는 항목이다.

미국 대학원이 PS, 자기소개서 에세이를 요구하는 이유는 학문적으로 성숙한 지원자만 선호하는 것이 아닌, 인격적으로 성숙한 지원자를 선별하겠다는 것이다.
인격적으로 성숙한 지원자가 향후 전공분야에 있어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이나 최종적으로는 인류의 미래를 진일보시킬 수 있다는 인문학적 가치 기준에 근거한 것.

출처

profile
Make your lives Extraordinary!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