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터디 1회차 - 설치 및 간단 로그 출력

Lee Joon Woo·2020년 12월 26일
0

스터디가 일주일에 2번 월,수를 진행하기로 하였고, 시작한 요일은 월요일이었다. 이틀만에 많은것은 진행할 수 없었고, 최소한 우리들끼리 설치라도 해보자는 의견에 정말로 최소한의 것만 하였고 심심해서 몇몇개 만지작거린 내용들을 포스팅한다.

설치

인터넷에 찾아보니, 유니티에도 대학생 인증을 하면 PRO라이선스가 무료로 주어진다고 하여서 열심히 끄적끄적대어서 라이선스를 넣었다. 사실 유니티가 처음은 아닌데, 유니티 허브가 날아가는 바람에 라이선스 코드 찾고 하느라 시간을 좀 썼다.

설치는 현재 기준으로 가장 최신의 LTS인 2019.4.17f1버전을 설치하였고 이로 프로젝트도 통일하기로 하였다.

간단한 오브젝트 설치와 스크립트 사용

튜토리얼을 따라가면서 간단한 큐브 두개를 생성하였고, 겉의 텍스쳐를 바꾸려면 머티리얼을 생성하여 텍스쳐를 넣으면 되는것 같아서, 만들어서 적용시켜본 모습이다. 하나는 기본 색상에 메탈릭 옵션을 주었고, 연습삼아서 하나는 Asset Store에서 간단한 무료 텍스처를 받아서 적용시켜준 모습이다.

다음으로는 전에도 해봤긴 했지만, 스크립트를 컴포넌트로 붙여서, Debug.log()를 이용하여 Start와 Update함수를 사용해보는 모습이다.

중력체험

내가 생성한 Cube 오브젝트들에게 RigidBody 컴포넌트를 달게되면 중력계수가 자동적으로 붙게된다는 것을 배웠다. 대충해보니 바닥이 없으니 밑으로 쭉 떨어지게 되던것을 발견하였고, 박스 두개를 세워보고 싶은 마음에, 윗 박스는 RigidBody를 넣고, 아랫박스는 안넣어줌으로써 세워놓았다. 나름 모양이 이쁘게 나왔다.

마리오 박스 느낌 만들어보기

닌텐도사의 게임 슈퍼마리오의 ?상자는 버전마다 다르긴한데, 박스가 빙글빙글 돌아가는 형태를 띄고있다.
텍스쳐부분을 만지던 도중 렌더링부분의 Offset값을 돌려보니, 마치 텍스처가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이를 활용하면 돌아가는것을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 라고해서, 이를 스크립트에 넣어서 실제로 적용해보았다.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offset값을 지속적으로 변경시켜보았더니 아래와 같은 돌아가는 효과를 줄 수 있었다. 생각 없이 건드려본 것 치곤 1회차에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이다.

다음회차

빠르게 진도를 나가야하기 때문에 2회차는 2D의 기본적인 것은 거의 다 다뤄보고, 연습용으로는 간단한 충돌처리를 이용한 박스 밀기가 될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파일

스터디 중에 만들어지는 프로젝트들은 모두 github에 올라올 예정입니다.
https://github.com/Linked-List/UnityStudy

profile
게임개발자가 꿈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