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지렁이 게임 만들기

locked·2021년 9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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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플러터로 지렁이 게임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지렁이가 무언갈 먹고 꼬리를 길어지는 류의 게임 (냠냠)

🌕 . 목표 및 방향

일단 구현할 것은 다음과 같다.

  1. 지렁이가 돌아다닐
  2. 지렁이 게임에 필수요소인 지렁이
  3. 지렁이가 먹고 길어질 아이템
  4. 지렁이의 진로를 방해할
  5. 벽 및 자기자신에 대한 충돌 감지
  6. 게임이니까 있어야할 것 같은 점수

🌖 . 지렁이와 맵 구현

맵을 격자무늬로 나누었다. 한 사각형의 크기를 20x20으로 잡아서 화면에 맞게 적당히 출력하였다.

Wrap(
  children: [
    for (var j = 0; j < yMax; j++) //  상하
      for (var i = 0; i < xMax; i++) // 좌우
        Container(
          width: rectSize,
          height: rectSize,
          decoration: BoxDecoration(
            border: Border.all(color: Colors.black),
            color: Color(0xF0333333),
          ),
        ),
  ],
),

지렁이에 대한 구현은 맵에 생상을 바꿔 칠하는 것으로 대신하기로 했다.

지렁이는 (0, 0) 의 위치에서 생성 및 시작한다.

그리고 지렁이 정보를 관리할 객체를 생성한다.

class Snake{
  Point head;
  
  int get x => head.x;
  int get y => head.y;
 
  moveLeft() => head = Point(x - 1, y);
  moveRight() => head = Point(x + 1, y);
  moveUp() => head = Point(x, y - 1);
  moveDown() => head = Point(x, y + 1);
}

지렁이의 머리위치를 저장할 head 변수를 생성하는데, 이 Point는 격자의 (x, y)가 될 것이다.
이제 기본적인 맵과 지렁이 구현이 끝났다.👍

다음은 지렁이의 움직임에 대한 구현이다.
지렁이의 움직임은 GestureDetector로 기본적인 동작만 가능하도록 구현할 것이다.

GestureDetector(
  onPanStart: (_) => startPosition = _.globalPosition,
  onPanUpdate: onMove,
  child: GridMap(),
),

onMove(DragUpdateDetails _) {
  Offset _offset = startPosition ?? Offset(0, 0);
  double gapX = (_.globalPosition.dx - _offset.dx);
  double gapY = (_.globalPosition.dy - _offset.dy);
  if (gapX.abs() > gapY.abs()) {
    if (gapX > 0) {
      snake.moveRight();
    } else if (gapX < 0) {
      snake.moveLeft();
    }
  } else {
    if (gapY > 0) {
      snake.moveDown();
    } else if (gapY < 0) {
      snake.moveUp();
    }
  }
  setState(() {});
}

벽 충돌 감지는 index overflow에 대한 예외를 처리하면 된다.
꼬리 충돌 감지는 자신의 위치와 다음 갈곳을 비교하여 꼬리의 위치와 비교하면 된다.

🌗 . 심화 구현

class Snake{
  ...
  int maxLength = 0;
  Queue<Point> tail = Queue();
}

지렁이 객체에 꼬리를 만들기위해 Queue 를 이용한다.

이 이외에도 지렁이와 구현과 비슷하게 벽과 아이템을 생성하고 고도화를 진행하여 나만의 지렁이 게임을 만들 수 있다.

🌘 . 결과 화면

🌑 . 결론

타 지렁이 게임을 보면 지렁이의 움직임이 멈추지 않고 연속적으로 이뤄진다. 다음에 수정하게 된다면? 이를 구현해볼까한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개발하는 것보다 글로 정리해서 일지를 작성하는게 더 힘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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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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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28일

https://pub.dev/packages/snake
펍 데브에서 인상깊게본 라이브러리 있어서 공유합니다 ㅎㅎ 글도 잘읽었어용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