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ather(날씨) 앱 작성시 django models (데이터베이스) 를 어떻게 짤까?

경훈·2020년 12월 10일
0

나는 어떤 작지않은 (개인)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부를 해나갈 것이고, 일부분은 내 velog에 적을 예정이다.(지금도 적고있고,..)

내가 오늘 적고 싶은 것은 컴퓨터 앱에서만 해당이 되는 내용이다.
(왜냐하면 휴대폰에서는 위치권한을 받기만 하면 더 편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날씨 앱을 만들 예정인데, 날씨는 지역마다 다르지 않은가? 그렇기 때문에 위치를 정확하게 알아야한다. 이왕 아는거 초 단위 까지 알면 좋고. (위치는 시/분/초 가 있다. 시에서 초로 갈수록 점점 더 정확해진다. 나머지는 직접 검색해보시라.)

나는 저번 포스팅에서 썼듯이 우리나라 기상청 api를 신청해서 받았다. 그곳에서 표를 주는데 그 표에는 우리나라 지역의 동까지 세분화가 되있었다. 그런데 그 수가 3,800여개가 되었다.

나는 원래 모델을 짤때에 시/도 모델을 하나 만들고, 그곳에서 각각의 포랭키를 받아서 각각의 시/군/구 모델을 만들고, 시/군/구 모델 각각의 포랭키를 받아 읍/면/동 모델을 만든다음 읍/면/동 모델의 포랭키에 위도(x), 경도(y)를 넣고 이를 기상청이 제공해 주는 api에 request 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위에서 말했듯이 읍/면/동 세분화 하면 3,800여개 이다. 이를 어느세월에 하나하나 다 복사/붙여넣기 할 것인가? (우리는 손가락 움직이는 것도 귀찮아 하는 프로그래머 아닌가?)

그래서 생각했다. 이미 기상청에서 예쁘게 엑셀파일을 만들어 주었으니 그곳에서 검색을 하면 되겠다고. 나는 이제 그것을 실행에 옮기려고 한다. 아직 python 에서 어떻게 짤지는 모르겠으나 검색을 통해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혹시 내가 답을 찾고 코드를 이해하게 된다면 velog를 쓸지도 모른다.
참고로 난 'python search in excel'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있다.

날씨앱 작성중 모델에서부터 막히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길 바란다.

profile
하늘을 바라보는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