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b3d 컴파일

아따맘마·2021년 1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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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b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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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모든 공부란 기초부터 탄탄히 쌓아올라가야 하는데.. seoul42에 뒤쳐지는거에 대한 불안감이 커서 기초부분을 대충대충 훑어보고 지나가느라 새로운 과제를 접할때마다 문제가 생기는듯하다.
일단 이번엔 Cub3d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컴파일 방법을 살펴보려고 한다.
과제에 따로 라이브러리 파일을 다운받고 사용을 하면 된다.

현재는 taelee42님의 mlx_example을 한번씩 따라 코딩해보고 있다.
위는 단순히 창을 띄우는 작업인데 헤더파일을 opengl에서 mlx.h를 include한다.
이 소스코드를 가지고 컴파일을 할 때,

gcc -Lmlx_opengl -lmlx -framework opengl -framework AppKit main.c

로 수행을 하면 되는데, 사실 여태 gcc를 사용하면서 링킹은 처음 사용해본다. 여태 뭐한거지;;

위 gcc옵션 중 -L-l에 대해 알아보자.

  • -l : 링크할 라이브러리를 명시해준다. 라이브러리 파일의 이름엔 특징이 있는데, 앞에는 lib, 뒤에는 .a가 붙는다.

  • -L : 라이브러리의 위치를 명시해준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과제에서 다운받았던 라이브러리가 위치한 디렉토리를 명시해주면 된다.

  • opengl : 2차원 및 3차원 그래픽스 표준 API 규격으로, 프로그래밍 언어간 플랫폼 간의 교차 응용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 AppKit : 이는 NeXTSTEP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툴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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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게 출발했지만 꾸준히 달려서 도착지점에 무사히 도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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