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밸리만들기 -Ep.1

‍하상우·2022년 6월 21일
1

오늘은 하루종일 언더독 레볼루션의 Phase3를 기획하는데 시간을 많이 들였다.
2021년 7월 ~ 2022년 6월까지 진행된 언더독 Phase2까지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구성원들의 지침질림이 어느순간 늘 함께였다.

Phase 3가 필요한 시점이었다.
이번 Phase3는 이전의 문제점 몇가지를 해결하면서 가고자했다.

Phase2의 문제_1

교육과 운영을 모든 인원히 함께 기획, 진행을 진행하였음
이 과정에서 개발자로써의 커리어 목표를 가진 인원들이 운영로드로 인해 지치는 문제가 발생함

E=mxc^2

성장하는 조직을 만들며 Mission과 Courage를 높이고 작은수준의 Cash를 챙겨주는 전략에 문제가 생겼음.

문제의 분석
개인이 위 공식에 따라 Enthusiasm이 높은수준으로 유지되거나 급격히 상승할 때 모든 것은 개인의 커리어 Path상에서의 MissionCourage 그리고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커리어Path에 도움되는 활동으로 인해 얻게 된 Cash가 유효하다는 걸 알게되었다.
Phase2에서의 Mssion과 Courage는 의 Mission과 Courage 였지 구성원들의 Mission과 Courage가 아니었다.

Phase2의 문제_2

모두를 슈퍼맨을 만드는건 불가능하고 불필요하다

지금 생각해보면 모두는 나와 똑같은 사람으로 만들고 싶어 했던것 같다. 애초에 언더독을 설립했을때 꿈꾸던 모습은 슈퍼맨인 CEO 자질을 가진 사람들이 꾸준히 탄생하는 조직을 생각했다. 하지만 아직 완벽하지 않은 나 조차도 몇년간 창업에 대해 꾸준히 고민해온 경험과 시간이 있었다. 그런데 구성원들에게 1년만에 이런 모습을 원했다니... 경솔했던것 같다.


Phase3에서 진행될 실험

  1. 교육과 운영을 분리
  2. 운영도 개인의 커리어 Path에 도움이 될수있는 인원을 모집
  3. 개발 교육의 목표를 보다 명확히 설정(인턴쉽이 충분히 가능한 수준의 개발실력)

-실리콘 밸리를 당신곁에-
언더독레볼루션 하상우 매니저
phone : 010-8473-0118
email : matt7003@korea.ac.kr

profile
시골도시에서 실리콘 밸리 만들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