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대학교 공지 알림 봇 제작기 (1) - 개발 환경 및 개요

김학진·2019년 12월 28일
0

A. 개요

17년 말쯤에 학교 근로장학생과 기타 공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매일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갔던 기억이 난다.
매일같이 홈페이지에서 공지를 확인하는 일은 상당히 귀찮았다.
그래서 공지가 올라오면 알림을 받아보자 하고 검색을 했다.
다양한 방법이 나왔고, 난 웹 크롤링과 텔레그램으로 새 공지를 실시간으로 받았다.

1. 구글 알리미
2. rss
3. 웹에서 홈페이지가 갱신될시에 이메일을 보내주는 방법
4. 웹 크롤링

1. 구글 알리미

https://www.google.co.kr/alerts
위 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용하면 되는데,
내가 입력한 키워드가 구글에 새로 올라온 글이 있으면 이메일로 알려주는 방식.
많이 유용하지만 내가 원하는 방식은 아니여서 패스

2. rss

이건 사용법을 잘 모르겠음 패스

3. 웹에서 홈페이지가 갱신될시에 이메일을 보내주는 방법

검색해보면 많이 나오는데, 내가 어떤 사이트를 썻는지 기억이 안남.
공지사항이 새로 올라올때마다 이메일을 보내주기에 내 불편함을 해소시켜주었음
그러나
1. 스마트폰에서 이메일 알림이 잘 안울리는 점
2. 카톡, 텔레그램과 같은 메신저를 통해 알림을 받아보고 싶은 점
등등

4. 웹 크롤링

파이썬으로 해당 페이지를 크롤링한다.
크롤링한 데이터를 통해 새 공지가 올라왔는지 확인한다.
새 공지가 올라왔다면 메신저을 통해 알림을 준다.


B. 개발환경

개발언어

  • python

서버

  • AWS ~무료사용기간이 지나서 보류~
  • Azure
  • NAS ~synology nas를 가지고 있으나 재설정 해줘야함~

  • 카카오톡 ~추후 추가 예정~

  • 텔레그램


profile
인공지능 연구원이 목표인 학생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