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Actor>>
<<include>>
, 확장관계 <<extends>>
활동 다이어그램
시작 노드 / 종료 노드
병합 노드 ex) ‘결제 인증' 성공과 실패 후 ‘주문 완료’로 합쳐짐
포크(fork) 노드 ex) ‘주문 상품 선택'이 ‘결제 인증'과 ‘상품 재고 확인'으로 나눠짐
조인 노드 ex) ‘결제 인증'과 ‘상품 재고 확인'이 ‘주문 완료'로 합쳐짐
스윔레인(swim lane)
기능적 모델 검증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액터: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 <<Actor>>
객체
라이프라인(Lifeline):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 점선으로 표현
활성 상자: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
메시지
객체 소멸 (✖)
프레임: 다이어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 직사각형으로 표현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상태(State): 객체의 상태 / 시작 상태, 종료 상태
상태 전환: 상태 사이의 흐름, 화살표로 표현
이벤트(Event): 상태에 변화를 주는 현상 / 조건, 외부 신호, 시간의 흐름
프레임: 상태 다이어그램의 범위